코로나 확산 방지 대국민 담화
“불법집회 현장 검거 등 무관용”

정세균 국무총리는 추석에 부모님을 대면하지 않고 안전을 챙겨드리는 게 최대 효도라며 이번 추석기간 고향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부탁했다.

정 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가진 뒤 추석 기간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정 총리는 추석 기간 코로나19 재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 “전쟁에 준하는 사태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전제했다.

정 총리는 “이번 만큼은 부모님과 친지들을 직접 대면하지 않고 안전과 건강을 챙겨드리는 것이 최대의 효도이고 예의”라며 “이번 추석은 부모님과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최대한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그동안 잘 실천해주신 거리두기를 추석 명절에도 준수해주시는 것이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최근 독감 백신 유통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데 대해선 “정부는 해당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조속히 확인하고 이를 투명하고 소상하게 보고하겠다”면서 “국민들께서는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조금만 참고 기다려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백신 조달 체계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철저히 파악해서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일부 보수단체가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불법집회 참여자는 현장에서 즉시 검거하고, 운전면허 정지 등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정부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개천절에 벌어지는 모든 불법집회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며 공권력을 행사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