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김대진)이 최근 ‘갑질’, ‘업무추진비 유용’ 등의 일탈행위로 물의를 일으킨 소속 의원들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지난 25일 사과문을 내고 “코로나19로 시민 모두가 힘든 시기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당 소속 지방의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대구 시민들께 고개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에게 더 이상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당 차원의 깊은 성찰과 대책을 마련하고 대구 시민의 기대에 맞는 도덕성을 갖추기 위해 자정하고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사과를 드리며, 더욱 낮은 자세로 시민의 뜻을 받드는 더불어민주당이 되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지난 24일 상무위원회를 열고 △철저한 사실 관계 조사 및 윤리심판원 소집 △당내에 신설된 지방의회 의원총회와 기초의회 원내대표 협의회를 통한 윤리의식 강화 △특별위원회 설치를 통한 혁신방안 마련 등을 결정했다.

앞서 대구 달서구의회 민주당 소속 김귀화 구의원은 구청 보조금으로 마련한 지역의 한 마을기업 차량을 수년 동안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물의를 빚었다. 또 대구시의회 이진련 시의원은 비판적 댓글을 달았다는 이유로 갑질을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논란이 일자 이 의원은 지난 18일 공식적으로 사과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대구시당이 부당 차량 사용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귀화 달서구의원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25일 대구시당은 논평을 내고 “언론을 통해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김귀화 의원이 타고 다닌 차량은 해당 협동조합이 구청 보조금으로 구입한 차량”이라며 “국민 혈세를 느닷없이 김 구의원이 쓰고 다닌 것으로 이해할 수 없는 윤리의식”이라고 비난했다. 또 “김귀화 의원 해명대로 만약 차량을 대여했다면 차량 대여료를 정기적으로 지불한 기록이 있을 것”이라며 “그 기록을 구민 앞에 공개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대구시당은 “민주당은 부당하게 차량을 사용한 의혹에 대해 조속히 조사하라”고 밝혔다. /김영태·심상선기자

    김영태·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