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2차 공공기관 유치 대구 범시민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정부가 추진하는 행정수도 이전과 연계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역 재배치가 적정 시기에 가시화될 것을 예상한 선제 대응이다.

학계와 시민단체, 상공단체 등 민관공동의 위원 20여명으로 구성했다. 범시민 추진위는 향후 대구에 적합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전략 수립과 유치기관 선정 등에 중추적 역할을 한다. 2차 공공기관 유치에 따른 선제적 대응이라고 하지만 이미 부산을 비롯한 전국 다수의 광역단체도 이미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어 사실상 지자체간 경쟁이 불붙었다 해도 틀리지 않다. 2차 공공기관 지방 분산배치는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고리 역할을 할 국가 과제다. 국가적으로는 지역간 불균형 해소지만 지역의 입장에서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중차대한 산업 유치나 다름없다. 지역과 연관된 어떤 기관을 지역에 유치하느냐에 따라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아야 한다. 노무현 정부의 1차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아직은 미미한 성과에 머물고 있다는 평가다. 하지만 2차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전체적 효과를 가속화 할 수 있는 전기가 된다는 점에서 광역단체마다 기대가 크다.

지난 7월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대통령에게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한 청사진을 보고하면서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왔다. 하지만 아직은 정부의 소극적 대응으로 추진일정이 불투명하다. 그러나 적정시기에 논의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런 점에서 대구시의 추진위 출범은 당연하다. 추진위는 사즉생의 각오로 공공기관 유치에 전력을 쏟아야 한다. 정치적 입지가 불리한 지역사정도 고려해 전방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대구시가 최우선 목표로 한 중소기업 전담은행인 IBK기업은행 유치는 중소기업 도시인 대구가 유치해야 할 당위성도 명분도 있다. 중소기업은행 유치의 효과성을 볼 때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대상이다. 2차 공공기관 유치는 지자체간 목숨 건 싸움이나 다름없다. 도시의 생존에 관한 선택이기에 조금의 양보도 안 된다. 정부가 지역산업과의 연관성, 국토균형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안배도 하겠지만 지방정부가 중앙정부를 설득하는 노력도 과소평가돼선 안 된다. 추진위의 분발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