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조 경산시장
최영조
경산시장

경산지식산업지구는 사업 초기부터 지역민들의 관심사였다.

하양읍 대학리와 와촌면 소월리 일원 382만 3천506㎡(116만 평)에 자리 잡은 경산지식산업지구는 면적도 넓지만, 지역산업을 이끌어 갈 신산업의 요람이기 때문이다. 사업비 9천984억원으로 조성되는 경산지식산업지구는 1단계 차세대 건설기계부품특화단지 조성과 2단계 의료기기 및 메디컬 신소재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1단계 사업은 현재 136개 기업과 7개 연구기관 등이 유치돼 분양률이 84%에 이르고 올 연말 준공되고 2단계 사업도 2022년 완공 목표다.

경산지식산업지구가 2022년 완공되면 생산유발 2조 600억원에 부가가치 창출 8천800억원, 고용창출 1만 6천 명 등의 효과가 기대되고 경산은 산업단지 1천21만㎡(300만 평) 시대를 열어 경북의 첨단 산업단지 도시로 발돋움하게 된다.

경산지식산업지구는 경제적인 측면에서만 아니라 주변과 어울린 지역균형발전에도 한몫하게 된다.

하양과 와촌은 지역경제의 한 축이었으나 동떨어진 느낌이 강했다.

경산지식산업지구 준공에 대구가톨릭대학 등 주변 4개 대학의 6만 명 대학생과 배후 주거지인 하양 서사지구 택지개발,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과 하양~남산 간 국도 대체 우회도로가 개설되고 최근 MOU가 체결된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이 입점하면 하양권역이 자족도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지난달 대구·경북권역 최초로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 조성을 위해 체결된 투자유치 양해각서는 자족도시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17만 7천㎡(5만 3천 평) 부지에 200여 개의 국내외 유명 브랜드가 입점해 2023년 오픈하면 직간접 2천여 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된다.

경산지식산업지구에는 이미 차세대 건설기계 융복합센터 등 6개의 국책사업연구센터가 지난해부터 입주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시는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를 표방하며 경산지식산업지구를 정책적으로 지원해 지난해 6개의 국책사업 연구센터들이 모두 준공되었다.

경산지식산업지구 1단계 사업의 중추인 국책사업들을 잠시 살펴보면 차세대 건설기계부품 융복합센터는 시험평가센터와 성능·환경시험동, 종합 실차시험장으로 구성돼 건설기계 부품 및 완성품에 대한 성능 시험 등을 지원한다.

차세대 건설기계부품설계지원센터는 굴착기와 지게차 등 건설기계부품 관련 기업에 대한 설계·해석 기술지원과 실차 표준시험 절차 개발 등 기술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메디컬 융합소재센터는 의료기기, 미세먼지 마스크 등 의약외품의 핵심부품소재에 대해 시험·인증을 지원하고 있으며, 메디컬 융합소재실용화센터도 의약품 화장품 등 메디컬 융합소재 제품의 인체 유해성 평가로 상용화 사업지원을 하고 있다.

철도차량융합부품기술센터는 미래의 주력 교통수단인 철도차량 산업을 신성장 산업으로 집중육성하고자 철도차량부품에 대한 시험과 기술표준화를 지원하고 무선전력전송 기술센터는 휴대폰 무선충전 시험·인증 등 무선전력전송 관련 기업 지원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기반기술인 무선전력전송은 스마트폰, 전기차, 드론,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경산지식산업지구에는 기업입주 공간과 연구·생산시설, 산업단지 캠퍼스로 구성되는 ‘패션테크 융복합산업 생태계’도 조성해 미래 먹거리의 하나인 패션테크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정책여건이 크게 바뀌었다.

그러나 우리가 준비해온 4차 산업혁명은 비대면의 방향성에서 코로나와 공통된 요소가 있다. 코로나가 이를 본격화한 것이다.

우리는 코로나 사태에서 오히려 기회를 찾고자 한다. 비대면 흐름에서는 사람의 이동이 최소화되며 직장과 주거의 근접이 강화된 자족도시 공간구조와 도보 접근이 가능한 자족형 근린생활권 조성이 중요해진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경산지식산업지구는 지역의 미래를 기대케 하는 경제활동과 산업활동에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중심에 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