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원·시의원·시민단체
영주댐지사서 방류 반대 시위
“안전성 은폐하기 위한 사기극”
환경부 산하 영주댐협의체
“댐철거 관련 결정된 사안 없다”

이영호 영주시의장이 영주댐 담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영주] 영주댐 방류 예고와 관련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환경부 산하 독립기구인 영주댐 처리 방안을 위한 협의체 내 안전성평가소위원회는 지난 21일 소위원회를 열고 10월 15일 영주댐 방류를 결정했다. 방류 규모는 다음달 6일 소위원회에서 정하기로 했다.

소위원가 열린 이날 영주시의회 의원들과 도의원, 영주댐수호추진위원회, 주민 및 시민단체 등이 영주댐지사를 찾아 방류 반대 시위를 가졌다.

이영호 영주시의장은 “2016년 준공식을 갖고도 담수를 못한 영주댐이 2019년에서야 담수를 시작해 댐 본래의 모습을 찾아가는데 다시 방류를 한다는 것은 댐 본연의 설립 목적에 위배 된다”며 “영주시민들의 의견을 모을수 있는 시간을 달라”요구했다.

시민 권모(52. 회사원)씨는 “영주댐은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하상 개발을 통한 새로운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담수를 하지 못하는 댐이라면 지역에 큰 흉물로 남을 것”이라며 “댐 본연의 기능 유지와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한 목적에 부합하려면 반드시 담수를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주시는 지역 관광 자원화를 위해 하상권 개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이며, 이미 완공된 곳도 많은데 물 없는 댐의 진기한 모습을 보러오는 관광객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내성천보존회는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영주댐협의체의 방류 결정은 영주댐의 안전성을 은폐하기 위한 사기극”이라고 주장했다.

내성천보존회는 “환경부 주관 민·관·전문가 집단인 영주댐협의체는 영주댐 안전성과 수질 평가를 위해 환경부 장관 지시로 구성됐다”며 “댐협의체는 오직 조사·평가에 충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안전성 조사·평가를 위해서는 충분한 담수가 필수요건이다. 댐협의체가 83% 수위에서 2개월간 유지하기로 한 조사방법을 뒤집고 방류를 결정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영주댐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송분선 내성천보존회장은 “영주댐의 진실을 은폐하는 영주댐 방류 결정을 규탄한다”며 “영주댐 조사·평가를 방해하는 협의체를 해산시키고 방류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산하 영주댐협의체는 “방류에 대한 부분은 이미 결정된 사항이고, 댐 철거 부문은 현재까지 아무런 결정된 사안이 없다고”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