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2차 재난지원금을 추석 전인 29일까지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4차 추가경정예산안의 22일 국회 통과가 선결 과제다.

20일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 중소기업벤처부 등에 따르면, 4차 추경안의 국회 통과와 함께 2차 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대상은 소상공인, 특수고용직(특고)·프리랜서 등 고용취약계층, 미취학 아동(영유아)·초등학생 가정 등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대상자 선별 등 사전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추경 국회 통과를 전후해 지원금 수령 대상에 안내문자도 보낼 계획이다. 이렇게 지정된 대상자들은 별도 증빙서류 제출 없이 온라인 신청만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급 대상과 수단이 명확한 지원금은 이번 주 후반부터 지급이 시작될 수도 있다. 다만, 신청을 받고 확인하는 절차 등을 감안할 때 자금이 추석 직전에 집행될 가능성이 높다. 가장 빠르게 지급이 가능한 대상은 영유아·초등학생 돌봄 지원금과 소상공인 대상의 새희망자금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코로나19 재확산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100만~200만원을 지급하는 새희망자금은 대상자 대부분이 28일 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