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추위·민관협의회 등 시민단체
빠른 시일내 환경부·경북도 찾아
이전 부당성 강력히 주장키로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을 반대하는 구미시 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와 민·관협의회가 ‘구미시민의 동의없는 대구취수원 구미이전은 절대 불가하다’는 방침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들은 17일 “환경부와 대구시의 취수원 이전 추진에 반대한다”면서 “구미 시민의 동의 없는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은 절대 안 된다. 이는 재산권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부가 추진하는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용역은 불공정하며 중립적이지 않다”며 “대구시가 지난 10일 기관단체장 비공개 간담회 이후에 마치 협의가 다 된 것처럼 언론매체를 통해 선동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반대추진위와 협의회는 “주민설명회와 의견수렴 한번 없이 무리하게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며 강력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어 이른 시일 내에 환경부와 경북도를 방문해 지역갈등을 유발하는 취수원 이전의 부당성을 설명하기로 했다.

앞서 반대추진위와 협의회는 지난 16일 장세용 구미시장을 만나 이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윤종호 민·관협의회 위원장과 김인배 반대추진위원회 위원장은 “환경부와 대구시의 명분 없는 취수원 이전에 대해 지역 주민이 분노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행동으로 보여줘야 할 때”라고 했다.

한편, 해평면 단체장 및 이장, 주민 등 50여명은 취수원 이전에 따른 재산권과 생존권 차원의 반대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