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정재·김병욱 의원
국방부 정책기획관
교육훈련정책과장
국회서 만나 강력 요구

김정재 의원, 김병욱 의원
김정재 의원, 김병욱 의원

포항 장기면 수성사격장의 아파치 헬기 사격 훈련의 중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 김정재(경북 포항북)·김병욱(경북 포항남·울릉) 의원은 16일 국방부 정책기획관과 교육훈련정책과장을 만나 이 같은 내용을 요구했다고 16일 밝혔다.

포항시 남구 장기면은 군부대 시설로 인해 수십년간 피해를 보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마을 밖 1㎞ 거리에 있는 사격장은 1천만㎡의 규모로 해병대의 이전과 함께 들어섰다. 이로 인해, 주민들은 수십년간 불발탄, 유탄 사고는 물론 소음과 화재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 그동안 경기도 포천의 로드리게스 사격장에서 있었던 아파치 헬기의 사격 훈련은 지역 주민들의 시위와 민원이 끊이지 않자, 장기면의 수성사격장으로 옮겨졌다.

김정재 의원은 “그동안 포항시민은 국방과 안보를 위해 많은 희생을 감내해왔다”며 “더 이상 국방부의 입장만을 내세워 일방적인 주민 희생을 강요해선 안 된다. 포항지역 외의 적정부지를 검토하기 바란다”했다.

김병욱 의원도 “어떤 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헬기 사격에 대한 소음 피해까지 감내하라는 것은 포항시민을 우습게 본 처사”라며 “당장 10월에 예정된 훈련 계획은 물론 앞으로의 아파치 사격 훈련장 계획도 폐지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이두희 정책기획관은 “부득이 포항에서 훈련하게 된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포항시민들의 어려움을 잘 아는 만큼, 다른 훈련 지역을 찾아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