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집단면역 형성 목표로 국민 60% 수준 도입 계획 세워
세계 백신 공급처에서 1천만명분·개별 기업과 나머지 거래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의 첫 단계로 우리 국민 60% 수준인 3천만명 분량의 해외 백신 확보에 나선다. 우선 접종이 필요한 대상과, 집단면역 수준을 고려한 수치다.

아직까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안전성·유효성이 충분히 확인되지 않은 만큼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백신 확보는 추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해외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국내백신 개발 속도를 고려해 해외 백신의 단계적 확보 추진을 위한 ‘코로나19백신 도입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정부는 1단계로 전 세계 백신 공급 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천만명분(2천만 도즈, 1도즈는 1회 접종량)을, 개별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천만명분(4천만 도즈)의 백신을 각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1단계 확보 물량을 3천만명분으로 설정한 이유에 대해 “우선접종대상자와 집단면역 수준을 함께 고려했다”며 “집단면역은 인구의 60∼70% 수준이 (면역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저 수준까지는 가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선구매 계약 비용 1천723억원을 질병관리청이 집행할 수 있도록 이미 확보해 둔 상태다. 예산의 40%는 코백스 퍼실리티, 60%는 개별기업과 계약에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서는 도즈당 3.5달러(위험보증부담 0.4달러 포함)의 선입금을 미리 지불해야 한다.

백신 가격은 추후 제공되는 백신 종류에 따라 변동되며, 선입금 등을 고려해 정산 절차를 거치게 된다.

정부는 앞서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 백신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지난달 31일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했고, 이달 18일까지는 법적 구속력 있는 확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선입금 납부는 다음 달 9일까지 할 예정이다.

추후 수급 동향 및 국내 백신 개발 상황을 고려해 국민 60% 이상 접종을 위한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최종적으로는 전 국민이 접종 가능한 백신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우리나라 국민 중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는 2천500만명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인구의 60~70%정도 비율이 항체를 보유하게 되면 항체를 보유한 사람이 이른바 ‘인간방패’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집단면역’을 형성한 것으로 평가한다.

정부는 해외백신 구매와 별도로 국내기업의 백신 개발지원 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앞서 지난달 SK바이오사이언스 등 국내 백신개발기업 3곳에 대한 임상시험 비용 지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임상환자 모집 등 임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 구축에도 나섰다. 또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기업애로사항해소센터’를 운영해 현재까지 접수된 216건 중 135건(81건 조치 중)을 해결했다.

정부는 다음달까지 예방 접종 대상을 누구로 할 것인지 등의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백신 접종 비용은 심의를 통해 추후 결정될 예정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