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구미시농업기술센터가 지역 3개 초등학교(구미초·신당초·옥계동부초) 149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농부학교’를 운영한다. <사진>

‘어린이 농부학교’는 교내 텃밭을 가꾸고 농작물을 관찰하며 학생들의 창의력과 인성, 농업 농촌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미래 농부를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이번 어린이 농부학교 프로그램은 당초 1학기부터 텃밭관리(토마토, 고추, 오이 등), 원예프로그램 등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1학기에는 가정에서 키울 수 있도록 작은 화분과 토마토, 콩을 숙제로 지급했으며, 2학기부터 본격적인 텃밭관리에 들어갔다.

농부학교에 참여한 학생들은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밭갈기부터 이랑 및 골타기 작업, 비닐멀칭작업 후 김장채소류(배추,열무, 쪽파 등) 정식과 파종 작업을 진행했다.

농업기술센터 정창영 담당지도사는 “교내 텃밭에서 작물을 관리하는 작업 이외에도 힐링(원예)프로그램(사과꽃박스만들기, 꽃바구니 만들기, 베란다 채소심기 등)을 진행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호기심을 키워줄 계획이다”며 “연말에는 직접 키운 배추를 수확해 직접 김장도 할 예정이며, 코로나19가 완화되면 지역농촌 견학도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