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동해안을 중심으로 한 경북지방의 태풍피해가 눈덩이처럼 쌓이는 등 심각하다.

제9호 태풍 마이삭으로 재산상 큰 피해를 입은 동해안 지역에 또다시 제10호 태풍인 하이선이 덮치면서 많은 주민들이 현재 큰 고통을 감내 중이라 한다. 신속한 원상복구가 이뤄져야 일상생활이 가능할 텐데 복구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걱정이다.

아직 정확한 피해규모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두 차례 태풍이 불어 닥치면서 동해안 일대는 제방 유실과 선박 및 어선침몰, 주택 침수, 도로유실 등이 곳곳에서 발생했다. 특히 경북 동해안 일대 양식장에서는 어류가 폐사하고 농가에서는 수확을 앞둔 사과 등 농작물이 침수되거나 낙과한 사례가 잇따랐다. 그 밖에도 월성원전 2·3호기가 터보발전기 고장으로 가동이 중단됐나 하면 경북도내 수만 가구에 정전이 발생해 생활에 큰 불편을 겪기도 했다.

울릉도에서는 지난 3일 지나간 태풍 마이삭으로 어선이 침몰하거나 방파제가 유실되고, 선박과 일주도로, 상하수도시설 등이 부서져 약 500억원 상당의 파해가 발생했다고 한다. 경북도는 제9호 태풍 마이삭에 따른 피해가 해양·수산 분야에 집중 발생해 복구비용의 국비지원을 정부에 요청해 놓고 있다. 기상청이 10월 말까지 태풍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하니 보다 철저한 태풍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다.

그 이전에 두 차례 태풍으로 빚어진 태풍 피해에 대한 상세한 조사와 신속한 복구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 경북 동해안 지방은 지난해에도 태풍의 피해를 입어 영덕과 울진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무엇보다 똑같은 재난이 같은 곳에서 매년 발생하고 있으나 제대로 대비책이 없어 재난을 막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재난 예방은 선제적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침수나 붕괴 우려 지역에 대한 사전 점검으로 인명이나 재산상 손실을 막아야 하는 것이다. 이번 10호 태풍은 그나마 중심부가 비껴가는 바람에 인명 피해가 크게 발생하지 않은 것은 다행이라 하겠다.

지구온난화 등 기상이변으로 인한 재난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도 재난극복을 위한 과학적이고 치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뻔히 알면서 당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도 없다. 철저한 재난대책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