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접수 마감 결과 446명만 응시
의협 “구제대책 마련해야”
정부 “추가 접수는 없어”
오늘부터 예정대로 실시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의 응시율이 14%에 그쳤지만, 정부는 예정대로 8일부터 시험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의사국가실기시험의 경우 총 응시대상 3천172명 중 현재 446명, 14%의 인원이 응시할 예정”이라며 “시험은 당초 공지한 일정대로 8일부터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7일 외부인 출입 통제 중인 서울 광진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연합뉴스

의과대학생들의 국가 시험 거부가 현실화됐다. 이에 따라, 병원 등 현장에서 의료인력을 수급하는 것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7일 정부와 의료계가 올해 의사 국가 실시시점 재접수를 마감한 결과, 올해 시험을 치러야 하는 의대생 3천172명 가운데 2천726명(86%)가 시험에 응시하지 않기로 했다. 현재 응시자는 446명(14%)이다.

의사 국시의 실기시험은 9∼11월, 필기시험은 내년 1월 7∼8일이다. 예정대로라면 의대 본과 4학년 학생들은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을 치르고 졸업한다.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에는 대학병원 등에 들어가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로 수련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내년에는 2천726명의 신규 의사가 나오지 않는 셈이다. 이에 따라, 수련병원에서 인턴 의사를 모집할 수 없어 인력난에 시달리고, 공중보건의(공보의)나 군의관 등도 부족해질 수 있다. 특히, 공보의들은 지역 보건소나 오지, 섬 등에서 복무하는 경우가 많아 지역 의료 시스템에도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대한의사협회는 이날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의대생들을 구제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더불어민주당과 도출한 진료중단 관련 합의안이 더이상 의미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협은 입장문을 통해 “의대생의 국가시험 응시 거부는 일방적인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정당한 항의”라며 “마땅히 구제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협회는 이들이 정상적으로 시험에 응시하도록 모든 방법원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와 진행한 합의는 의대생과 전공의 등 학생과 의사 회원에 대한 완벽한 보호와 구제를 전제로 성립한 것”이라며 “여당과 정부를 이를 명심해야 하며, 이 같은 전제가 훼손되면 합의(안) 역시 더 이상 의미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부는 국시 실기시험 재신청을 연장하거나 추가 접수를 하는 경우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 실기시험 역시 예정대로 8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공중보건의사나 군의관 같은 경우 필수 배치 분야를 중심으로 조정을 하면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필요하다면 정규의사 인력을 고용하는 방식 등을 통해 농어촌 취약지 보건의료에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이날 오후 전공의 대표자 회의에서 진료현장 복귀와 1인 시위를 이어나가는 형태로 단체행동을 변경할 것을 회원들에게 요청했다. 현장 복귀는 8일 오전 7시부터다. 당초 비대위는 7일 오전 7시 비대위원장의 판단에 따라 파업 잠정적 유보 및 진료 복귀를 결정했으나, 내부에서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발생하면서 이날 온라인 대표자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2020년 9월 8일 화요일 오전 7시부터 단체행동의 단계를 1단계로 낮추겠다”며 “(잠정적 파업 유보 및 1인 시위 진행) 비대위에서는 정무적인 판단을 통해 최선의 제시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