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15총선에서 공천탈락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당선된 소위 ‘홍태상동(홍준표·김태호·윤상현·권성동)’으로 불리는 4인방의 국민의힘 복당 문제가 들먹거려지고 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4명의 무소속 의원을 조속히 복당시켜 당이 이들을 유력 대권주자로 띄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부정적인 여론도 표출되고 있다. 복당이냐 아니냐를 논하기 전에 국민의힘이 펼쳐나가고 있는 ’개혁‘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먼저다.

김종인 체제에 사뭇 비판적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홍태상동’ 의원들의 복당 문제를 거론했다. 장 의원은 “우리 편도 포용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남의 편을 설득할 수 있겠나”라며 “크게 통합하고 넓게 연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같은 당 박수영 의원은 7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다른 의견을 피력했다. 박 의원은 “네 분이 들어오셔봐야 107석밖에 안 된다. 실질적으로 복당을 하신다고 해서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다”고 밝혔다.

장 의원의 주장대로 무소속으로 당선된 네 명은 모두 화려한 이력을 가진 인재들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이 없는 상태에서 악전고투 끝에 국민이 다시 제1야당을 주목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더욱이 ‘홍태상동’ 무소속 4인은 현존 당내 일부 인사들과 함께 실패한 과거 정권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그래서 간단한 이야기가 아니다.

장제원 의원의 주장은 접근이 잘못됐다. 장 의원 자신부터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대해서 끈질기게 딴죽을 거는 모양을 취하면서 무소속 4인을 대권 후보감들 운운하며 무조건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면 순수하게 비치겠는가. 현재 국민의힘이 추구하고 있는, 그래서 수구꼴통의 이미지를 조금씩 벗겨가고 있는 ‘개혁’ 방향에 그들이 흔쾌히 공감하고 합심할 준비가 돼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먼저다. 무소속 4인방이 들어온 뒤 ‘자기 정치’한다고 이말 저말 별말 다 하면서 봉숭아학당이나 만들면 국민의힘은 끝장날 수도 있다. 민심의 거울을 정직하게 바라보면서 슬기롭게 판단하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