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비바람 9호 태풍 ‘마이삭’
거제∼부산 상륙 후 영남 관통
경북동해안 최고 300㎜ 비 예보
10호 태풍 ‘하이선’
일본 오키나와 거쳐
7일 부산 인근 해상 진출 예상

제9호 태풍 마이삭이 경북지역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피해예방에 비상이 걸렸다. 2일 오후 상습 침수지역인 영덕군 강구면 오포2리 주민들이 피해 최소화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제9호 태풍 마이삭이 경북지역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피해예방에 비상이 걸렸다. 2일 오후 상습 침수지역인 영덕군 강구면 오포2리 주민들이 피해 최소화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제9호 태풍 마이삭이 매우 강한 비바람을 동반하며 대구와 경북지역을 관통함에 따라 지자체들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는 등 피해 예방에 안간힘을 쏟았다.

태풍이 3일 새벽 대구 경북을 지날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대구와 경북도교육청은 학생들의 등교시간을 미루는 등 학생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경북교육청은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휴업 및 등하교 시간 조정, 원격수업 전환 등 구체적 지침을 마련해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 이에 따라 2일 오후 하교 시간을 앞당기고 방과후 학교와 야간자율 학습을 금지했다. 특히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가는 3일 오전에는 등교 시간을 조정하도록 학교장에게 권고했다. 또 상황에 따라 원격수업으로도 전환토록 안내했다. 각급 기관장은 근무지역에서 태풍에 대응해야 한다.

대구시교육청 역시 2일 오후 3시부터 초중고 단축수업을 실시하고 3일 등교시간을 오전 9시에서 10시로 조정하는 등 학생안전대책 방안을 사전 통지해 학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줬다.

경북도는 지난 1일부터 경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1단계를 발동해 도 및 시·군 등 3천여명이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갔고 도내 22개 시군에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해 긴급상황발생에 대비했다. 현장예방단, 임도관리원, 담당공무원 등 역시 투입돼 2일까지 도내 4천630곳의 산사태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벌였다.

대구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과 구·군 대책반을 구성하고 인명피해우려지역과 취약지역, 옥외광고물, 배수펌프장 등에 대한 안전점검과 함께 현장관리관을 지정 운영했다. 민간공사장에 대한 특별점검 및 침수우려지역에 대한 통제 준비 태세를 점검했다.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이 직접 나서 산사태위험지구와 상습침수구역, 항만, 저수지, 빗물펌프장 등 재난취약지를 둘러보는 등 태풍대비 상황을 꼼꼼히 점검했다.
 

울릉도는 4개 항로 8척의 여객선 운항이 중단된 가운데 어선 82척이 육지로 피항했다. 어선의 육지 피항은 지난 2003년 태풍 매미 내습 후 17년만이다. 울릉도내 어선은 총 160척으로, 이번에 피항한 중형어선 82척을 제외한 나머지는 결박하거나 육지로 인양했다.

대구공항의 경우 2일 기준 강풍으로 인해 12편이 결항됐으며, 대구시는 팔공산 6곳, 앞산 11곳, 비슬산 9곳 등 등산로 26곳과 둔치주차장 12곳을 통제했다.

경북소방본부는 태풍 예비특보 단계부터 선제 대응에 나섰다. 재난 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소방서장 지휘 선상 근무 △태풍 영향권 내 소방서 조기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119신고 폭주 대비 상황실 상황 요원 보강 △ARS 추적전담반 운영 등 적극적 초기대응체계를 구축했다.

3일까지 강수량은 경북동해안, 울릉도·독도에서 100~300㎜로 예상된다.

한편, 기상청에 따르면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지난 1일 오후 9시 괌 북쪽에서 발생했다. 하이선은 2일 오후 3시 기준 괌 북북서쪽 약 740㎞ 해상에 있으며, 일본 오키나와를 거쳐 7일께 부산 인근 해상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곤영·전준혁·손병현기자

    이곤영·전준혁·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