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설위원회로 국민통합위
약자와의 동행위 설치 의결
국회의원 4선 연임 제한
기초·광역 통폐합 최종 제외

미래통합당이 당명을 ‘국민의힘’으로 교체하기로 확정했다고 2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페이스북 계정 프로필 사진에 올라 있는 새 당명 ‘국민의힘’.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당명을 ‘국민의힘’으로 바꿨다. 국민의 힘이라는 당명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힘, 국민을 위해 행사하는 힘,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힘을 함축했다. 당 로고와 상징 색깔은 이달 중순 여의도 새 당사 현판식 등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통합당은 2일 전국위원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또한 당명 변경을 포함한 당헌 개정안과 정강 정책 개정안도 일괄 의결했다. 당헌 개정에는 상설위원회인 국민통합위, 약자와의동행위를 설치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로써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5월 27일 취임 후 99일 만에 당의 간판을 바꾸고 당의 가치와 비전을 담은 정강정책을 개정해 사실상 쇄신의 첫 단계를 마무리했다. 통합당 역시 지난 2월 17일 출범일 기준으로 198일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전국위 모두발언에서 “당명과 정강·정책 개정은 당이 집권하는 데 큰 기둥이 될 것”이라며 “이제 시대 변화를 선도하고 국민과 호흡하는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 우리 당이 ‘시대 변화에 뒤처진 정당’, ‘기득권 옹호 정당’, ‘이념에 치우친 정당’, ‘계파로 나뉘어 싸우는 정당’ 등 부정적 이미지가 강했다”며 “약자와 동행하며 국민 통합에 앞장서는 정당으로 체질을 바꿔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우공이산의 우직함으로, 국민의 힘이라는 성실함으로 난국을 타개해야 한다”며 “어쩌면 이번이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우리의 마음은 절박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내년 봄 서울시장, 부산시장 선거에서 이기지 못하면 우리 당에 과연 희망이 있겠나. 2022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겠나”며 “우리가 받들어 모셔야 할 주인은 국민이다. 주인의 마음을 늘 살펴야 한다. 국민이 싫어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준영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코로나19의 위기상황속에서, 미래통합당이 오늘 ‘국민의힘’으로 다시 태어났다”면서 “국민의힘으로 자유, 민주, 공정, 법치를 되살리며 자유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약자와 동행하는 정당, 진취적인 정당, 누구나 함께 하는 정당으로 새롭게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ARS방식으로 진행된 의결에는 전국위원 578명이 참여한 가운데 정강정책 개정은 투표자의 92%, 당명 개정은 90%, 특위 설치는 96%가 찬성했다.

이날 의결된 새 정강·정책은 ‘모두의 내일을 위한 약속’(정강)과 10대 약속인 기본정책으로 구성돼 있다. 국민이 기본소득을 통해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기본정책 첫 번째로 명시됐고, 경제 민주화 구현, 국민 주거 안정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초안에 담겼던 ‘국회의원 4선 연임 제한 추진’ 조항과 기초의회·광역의회 통폐합 방안은 전날 비대위원회와 의총에서의 논의 끝에 최종안에서 제외됐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