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선정위 열고 최종 의결
지역갈등으로 무산위기까지
우여곡절 끝 본궤도 안착
2028년 개항 목표로 사업 추진
기본계획 마련·타당성 조사 거쳐
2년 뒤 민간 사업자 선정 후
2024년 상반기에 ‘첫 삽’

주민투표 실시 후 7개월여 간의 후보 지역 선정을 두고 갈등을 빚어오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가 오는 28일 공동후보지인 ‘군위 소보·의성 비안’으로 공식 결정된다. 이에 따라,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27일 군 공항 이전부지 실무위원회를 개최한 데 이어 28일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열고 최종 이전지를 의결해 공표할 예정이다. 앞서 통합신공항 사업은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군위 소보·의성 비안’으로 이전 후보지를 결정했다.

하지만 군위군이 ‘단독 후보지’를 고수하면서 통합신공항 사업은 무산 위기에 놓이기도 하는 등 국방부의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한 달 동안 유예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 과정에서 국방부와 대구시·경북도는 △통합신공항 민간공항 터미널 △공항진입로 △군 영외관사 △공무원 연수 시설 등의 인센티브안을 제안했고, 군위군이 합의에 이르면서 공동후보지 유치를 이끌어냈다.

의성군의 예상하지 못했던 반발도 난관이였다. 통합신공항과 관련한 각종 인센티브가 군위군으로만 몰렸다는 것이다. 의성군은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에 통합신공항 유치 신청하는 과정에서 군위에 관련 사업이 집중적으로 배치됐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선정위 참석을 거부해 국방부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가 2주 간 연기됐다.

이에 지난 24일 국방부와 대구·경북 시·도지사 및 시·도의회 의장은 공동합의문을 내고, “의성군에 항공물류 및 항공정비산업단지 관련 종사자 주거단지 조성과 관광문화단지 조성, 서대구고속철도역, 경북도청 및 의성 간 도로건설을 하겠다”고 제시했다.

합의문은 △군 부대 정문, 영내 주거시설 및 복지·체육시설 의성군 우선배치 △항공물류·항공정비산업관련 종사자 주거단지 조성 △농식품산업클러스터 조성 △공항철도(대구~신공항~의성역) 신설, 도청~의성 도로(4차선) 신설 △관광문화단지(의성랜드) 조성 등 통합신공항과 연계한 의성군 발전방안을 담았다.

한편, 선정위가 최종 이전지를 공표하면 통합신공항 사업은 2028년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간다.

대구시와 경북도 등은 최근 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 계획 용역을 발주했으며, 1년 동안 신공항 건설 계획과 민항 시설 계획의 마련하게 된다. 기본계획이 마련되면 국토부 통합신공항 민간공항 사전 타당성 조사와 공항신도시 광역교통망 용역을 거쳐 2022년에는 민간 사업자를 선정한 후 오는 2024년에는 첫 삽을 뜨게 된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