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전세버스 탑승자 명단
작성 의무화 행정명령 추진
경북도, 3천여명 규모 방역단
감염 우려 다중시설 긴급 투입
거리두기 2단계 고강도 대처

대구시와 경북도가 수도권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총력전에 돌입했다. 1주일간 정부 지침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시행 중인 대구시는 전세버스 탑승자 명부작성 의무화 행정명령을 시행하기로 했고 경북도는 3천명 규모의 자체 방역단을 꾸려 다중이용시설 등지에 고강도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대구시는 26일 0시부터 단기 임차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탑승자 명부작성을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명부작성 대상은 일회성 행사·관광·집회 등 단기 임차 전세버스이며, 통근·통학·학원 버스 등 정기적으로 운행하고 이용자가 특정된 전세버스는 대상이 아니다.

전세버스 운송사업자는 전자출입자명부(KI-Pass)를 이용해 탑승객 명단을 관리하고, 탑승자는 승차시 개인 휴대전화로 정보무늬(QR코드)를 발급받아 운전자에게 제시해야 한다. 단, 전자출입명부 사용이 곤란한 2G폰 이용자나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은 탑승객 등은 예외적으로 신분증 대조 후 수기로 명부를 작성할 수 있다. 이를 따르지 않는 관리자·운영자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이용자에게는 10만원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단기 임차하는 전세버스 탑승자의 명단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부득이하게 행정명령을 하게 됐다”며 “전세버스 운송사업자와 이용자께서는 코로나19 지역감염 최소화를 위해 철저히 이행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경북도는 26일 3천여명 규모로 ‘경북 클린안심 방역단’을 구성해 도내 감염확산 우려가 높은 다중이용시설 등에 긴급 투입했다.

먼저 경북의 관문인 여객터미널, 기차역, 여객선터미널에는 142명의 방역단이 체온측정, 대합실·화장실 방역, 마스크착용·손소독 등 방역수칙 계도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막바지 휴가철과 연휴가 겹쳐 많은 인파가 모인 해수욕장에는 123명의 방역단이 발열검사자 손목밴드 부착, 고압농약살포기를 이용한 방역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 경북의 주요관광지에서도 178명의 인원이 투입됐고, 노인들의 안전을 위해 경로당, 노인복지관, 요양시설 등 노인복지시설에도 인력이 배치돼 주기적으로 의심증상 발생 모니터링을 실시해 나가고 있다.

개학을 맞은 도내 초·중·고등학교와 어린이집에는 830여명의 방역단이 학교, 어린이집 별로 나누어 배치됐다. 더불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1천여명의 방역·환경정비 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현재 3천여명 수준인 클린안심방역단을 4천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9천여명인 희망일자리 전체 참여인원도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충원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에서 모범적으로 추진하는 희망일자리사업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 일자리를 제공해 희망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역경제가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이창훈기자

    이곤영·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