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역대 최소 규모로 열린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총괄간사인 진성준 의원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온라인 방식의 전당대회를 치른다”며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실내 집합 제한 인원이 50명으로 한정된 만큼 당일 현장에는 총 47명이 참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 대강당에서 열리는 전당대회에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를 비롯해 현 지도부, 안규백 전준위원장, 민홍철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 김부겸·박주민 등 차기 지도부 후보자 등 28명이 참석할 계획이다. 또 전당대회 실무를 지원할 스태프와 취재기자 인력도 최소화한다.

3단계 거리두기 격상 시에는 현장 인원이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진 의원은 “3단계로 격상 시 실내 집합 제한 인원이 10명이기 때문에 참석 인원을 더 줄이고자 한다”며 “9명만 현장에 있고, 무대에 출연해야 할 지도부 등 인사들은 별도 회의실에 대기하다가 해당 순서에 등장하는 방식으로 출연 인원을 최소화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도 녹화 동영상으로 상영한다. 이후 후보자들은 정견 발표 후 오후 3시 투표가 종료된다. 3시30분부터 개표가 시작되고, 오후 5시께 당선자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당 대표 당선자의 수락연설의 경우 이낙연 후보가 당선될 시 미리 녹화된 동영상으로 수락 연설을 대처하고, 현장에 참석하는 김부겸·박주민 후보는 현장 연설을 할 계획이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취재했던 기자가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고려해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오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당 지도부와 당직자들은 확진자와 접촉한 기자의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이 대표와 김 원내대표, 박광온·남인순·이형석 최고위원 등이 참석했다. 자가격리 방침에 따라 이날 저녁 예정됐던 이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만찬이 취소됐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