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선생의 여성건강칼럼 고질적 생리통의 원인 ‘심부자궁내막증’

3년 전 한 대학병원에서 좌측난소종양 적출술을 받은 29세 여성이 만성골반통으로 진료실을 찾아왔습니다. 복강경 수술 후 1년간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서 통증이 재발했다고 했습니다. 최근에는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골반이 아프고, 월경 주기에는 통증이 심해 서 있기도 힘들 정도였다고 털어놨습니다.

진단을 해보니 좌측 자궁천골인대에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크기의 심부자궁내막증이 발견됐습니다.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 원인이었죠. 직장(直腸)이 심하게 유착되면서 병변이 숨겨져 있었는데, 이전 수술에서는 좌측난소의 자궁내막종만 제거했던 것입니다. 결국 심부자궁내막증 덩어리는 몸속에 그대로 남아 있으면서 수술 후에도 계속해서 통증을 유발한 거죠. 다행히 재수술을 통해 병변을 제거했고, 환자는 통증이 완전히 사라져 아주 만족해하며 퇴원을 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조직 세포가 다른 장기로 전이되면서 출혈과 염증을 반복하는 병입니다. 자궁내막 세포가 마치 암세포처럼 다른 장기를 파고들어가 출혈과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 상처를 감싸려고 주변 장기들이 들러붙으면서 2차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이 가장 많이 전이되는 곳은 자궁 후벽의 직장질중격과 자궁천골 인대입니다. 자궁내막 세포가 자궁의 후벽이나 천골인대를 파고들어가 출혈과 염증을 유발하면서 딱딱하게 덩어리처럼 굳으면 심부자궁내막증이 됩니다. 환자는 극심한 생리통, 골반통, 요통, 다리 저림, 배변통 등을 호소합니다. 증상 초기에는 생기 기간에만 통증을 느끼지만, 나중에는 월경과 상관없이 고통을 느끼며 생리기간에 더욱 악화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심부자궁내막증이 심해지면 양측 난소 난관의 부속기와 자궁 후벽의 자궁선근종, 직장 유착으로 인한 직장질중격의 폐쇄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골반은 마치 하나의 덩어리처럼 유착되는 냉동골반(frozen pelvis) 형태를 띠는데, 이 경우 수술이 매우 까다로워집니다. 만약 이때 난소의 자궁내막종만 제거하면 수술 후에도 통증은 그대로 남아 환자를 괴롭힙니다.

박영복 산부인과 교수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박영복 산부인과 교수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통증의 패턴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비특이적인 골반통이나 요통, 다리 저림, 배변통이 생리기간에 악화된다면 반드시 심부자궁내막증을 의심해봐야 하며, 이는 MRI를 통해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과정에서는 복강경을 통해 딱딱하게 굳어 있는 심부자궁내막증 덩어리를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반 복막에 퍼져 있는 자궁내막증 조직을 모두 제거해 정상적인 해부학 구조를 유지해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암이 아니지만, 임상 행태가 마치 암처럼 퍼지기 때문에 치료도 어렵고 고질적인 통증까지 유발합니다. 만성골반통으로 인한 우울증을 겪을 정도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골반 내 유착이 심할 경우 불임의 원인이 되며, 자궁내막 세포가 직장 점막까지 전이되면 심한 배변통을 일으키고 생리 시 혈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 통증에 시달리던 환자들은 수술 후에 “골반에서 무거운 돌덩어리 하나가 제거된 느낌”이라고 말합니다. 일상생활을 방해하던 통증에서 벗어나 퇴원하는 환자들의 밝은 미소가 최고의 선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