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잠잠할땐 “농활 갑시다”
금새 대유행하자 “외출 자제를”
숙박할인쿠폰·여행할인상품 등
정부 농촌체험 지원사업들 스톱
경북도도 사업중단 시기 저울질
일각 “성급한 정책이 확산 초래”

코로나가 농촌 경제를 수렁에 몰아넣고 있다. 긴 장마와 폭우로 농사를 망친데 이어 정부와 지자체의 농촌 경제활성화 지원 대책마저 코로나 재창궐로 무산 위기에 놓였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정부가 소비 진작을 위해 배포하던 숙박 할인 쿠폰과 여행 할인상품 예약을 중단했다. 더욱이 경북도가 지난달부터 시행하고 있는 농촌체험·숙박 할인 사업도 빨간불이 켜졌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최근 코로나 확산으로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숙박 할인 쿠폰 발급과 여행 할인상품 예약을 잠정 중단했다. 그러면서 불요불급한 외출과 행사는 연기하거나 취소할 것을 권고했다.

외식·외출이 제한되면서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던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캠페인 중 일부도 무기한 중단됐다. 이는 코로나19로 침체한 농촌경제를 되살리고자 농촌여행, 농축산물 구매, 외식에 드는 비용 일부를 할인해주는 캠페인이다. 여기에는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마련한 748억원이 투입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농촌여행 할인 지원이 멈췄다.

앞서 경북도는 정부의 이 같은 사업과 별도로 도내 135개 농촌관광시설에 대한 체험·숙박비 50% 할인행사 및 이벤트를 지난달부터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 탓에 사람이 북적이는 호텔·리조트보다 타인과 접촉하지 않고 한적하게 지낼 수 있는 비대면 여행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조용한 농촌을 찾는 관광객이 많아지는 새로운 관광트랜드에 맞춰 지역 관광소비촉진과 농촌 관광 활성화를 위해 도입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정부의 소비 진작 프로그램도 중단함에 따라 경북도도 중단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일부 농촌 지역에선 정부의 관련 사업 중단에도 경북도가 관련 사업을 강행하는 것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근 서울 등 수도권 지역 관광객이 지역을 방문한 뒤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내 한 농촌체험마을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던 숙박 할인권은 중단됐지만, 도에서 별도로 진행하는 행사는 중단이 안 됐다”면서 “코로나19 방역 수칙은 잘 지키고 있지만, 고령의 어르신들이 대부분인 농촌 지역에 혹시나 확진자로 인한 감염사례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털어놨다.

이에 경북도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문화·관광 분야의 할인권 발급 사업이 대부분 중단됐다”면서 “이들 사업과 별도로 추진되고 있는 경북도 자체 할인권 사업은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추이를 지켜본 뒤 중단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일부에선 정부가 성급하게 여가·문화·여행 활동 등을 장려해 코로나19 재확산을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예산도 낭비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래통합당 강기윤 의원(경남 창원시 성산구·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은 24일 문체부의 자료를 인용해 “문재인 정부가 290억원의 예산을 들여 국민의 외부 여가·문화·여행 활동 등을 장려하기 위해 숙박할인권을 발급했고 벌써 13만건의 숙박시설 예약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 자료를 조사·분석한 결과, 문체부는 코로나19의 확진자가 166명을 기록하며 본격적으로 재확산되기 시작한 지난 14일부터 숙박할인권 발급을 시작했고, 21일 오후 1시 기준 총 13만1천300건(51억624만원 상당)의 예약이 완료된 것으로 확인됐다.

문체부는 뒤늦게 코로나19의 재확산이 가속화되자 지난 20일부터 숙박할인권 발급을 전면 중단했다. 하지만 이미 배포된 할인권으로 예약이 완료된 숙박 상품은 일단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