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지역 의원 등
확진자와 접촉 자가격리 돌입
박병석 국회의장
“한단계 높은 선제조치” 주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공포가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지난 8월 15일 광복절 집회를 시작으로 미래통합당 차명진 전 의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 대전 지역 의원 등도 확진자와 접촉하면서 자가 격리에 돌입했다. 또 국회 운영위원회는 이날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고열(38.4℃)과 근육통,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으로 진단 검사를 받은 사실을 공지하고 “인권위 위원장과 직원 등과 접촉한 국회 관계자는 신고해달라”고 요청했다.

결국 9월 정기국회를 앞둔 국회는 사실상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돌입했다. 국회는 향후 2주 동안 보좌진들의 자택 근무를 독려하는 등 국회의사당을 출입하는 인원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국회가 이미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방역 조치를 시행 중이나, 외부 방문 인원이 하루 평균 1천 명이 넘는 등 방역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며 “한단계 높은 선제조치를 시행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민수 공보수석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에 따라 국회는 25일부터 9월 6일까지 외부 인원의 방문과 상주 인원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먼저 의원회관과 국회도서관 내 회의실, 세미나실 등의 이용이 전면 중단된다. 이 기간 외부 방문객에 대한 방문증 발급, 출입기자로 등록되지 않은 언론인의 일시취재 및 촬영허가 발급 등도 중단된다. 소통관 기자회견장도 국회의원 등을 제외한 외부인의 배석이 제한된다.

한 수석은 “국회 직원과 보좌진 등 상주 인원도 필수 인력을 제외하고는 재택근무, 유연근무, 시차출퇴근을 확대하기로 했다”며 “국회 청사 내 식당도 2부제에서 3부제로 밀집도 완화 조치를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이런 당부사항을 담은 친전을 의원 300명 전원에게 보낼 예정이다. 다만, 국회는 입법 활동을 위해 본회의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 등은 의사정족수를 충족하는 수준에서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여야도 방역 대책 마련에 분주했다.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를 최소화하는가 하면, 자리를 벌려 앉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특히, 오는 29일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민주당은 온라인 전당대회를 도입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모습도 보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대전 지역 의원 6명을 비롯해 지난 1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DJ센터)에서 열린 ‘2020 김대중 민주인권평화포럼’에 참석했던 의원들도 앞다퉈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대상자는 황운하·이상민·박영순·조승래·박범계·장철민·설훈·양향자·이용빈·김두관·송갑석·김홍걸 의원 등이다.

/김진호·박순원기자

    김진호·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