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건설 반대 안해”

무소속 홍준표(대구 수성을) 의원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백년대계를 바라보고 건립되도록 ‘대구통합신공항 특별법’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4일 홍 의원은 지구당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사진>를 열고 “이전지가 확정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과 국가의 백년대계 차원과 지방화 시대에 맞춰 준비해야 한다”며 “기존 기부대양여 방식에다 국가가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형식의 통합신공항 건설 및 종전부지 개발, 행정·재정지원을 골자로 한 ‘대구통합신공항 특별법’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특별법 초안은 기존의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기지 선정과 이전 절차를 규정한 데 비해 통합신공항 건설과 종전부지 개발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관한 내용이 추가됐다.

또 신공항 성격을 여객 물류 중심의 중·남부권 복합 관문공항으로 규정하고 유사시에 인천국제공항을 대체할 기능수행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어 공항과 비행장 규모를 최대 중량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정하고 국무총리 산하에 통합신공항 건설 및 종전부지 개발추진위를 두고 통합신공항 건설청 신설 등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인허가 시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 및 기반시설 설치 및 우선 지원 사항 등도 언급되는 등 민간자본의 유치와 조세 등 감면의 근거도 마련돼 있다.

홍 의원은 “내륙의 물류와 여객 관문 공항이 신설되면 첨단산업의 지방 이전도 수월해져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해 지방화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며 “앞으로 공청회 등을 거쳐 의견수렴을 한 후 특별법이 이른 시일 안에 발의·통과되도록 정부·지자체와 지역 의원들과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홍 의원은 이번 특별법안이 부·울·경을 자극할 수 있다는 질문에 대해 “부·울·경에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반대하지 않는다”면서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 부·울·경 지역의 여객과 물류 수송을 감당할 가덕도 신공항도 필요하며 호남권 국제공항 건설도 반대할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