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통구미 연안 서식지 촬영 성공
울릉 해양생태계 재조명 기대

울릉도에서 최초로 서식이 확인된 왕관해마.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제공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이 정한 멸종위기(EN)종 왕관해마(Hippocampus coronatus)가 울릉도 연안에서 서식하는 모습이 처음으로 확인돼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20일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대장 김윤배)에 따르면, 울릉도 통구미 연안에서 왕관해마의 서식이 확인됐다. 왕관해마는 그동안 부산과 여수 등 극히 일부 지역에서 매우 드물게 확인됐으며, 울릉도에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해마는 고래와 같은 해양포유류가 아닌 아가미와 부레를 가진 살고기과에 속하는 경골어류로, 열대 및 아열대 환경에서 주로 서식한다.

세계적으로 46종이 분류돼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가시해마, 복해마, 산호해마, 점해마, 왕관해마, 해마, 신도해마 등 7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지만 일부 종은 형태학적 기록이 보고되지 않아 재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해양수산부는 점해마, 가시해마, 복해마 등 3종의 해마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보호하고 있지만, 왕관해마는 서식지 특성 및 생태 정보가 부족해 이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는 가을에 개최되는 한국해양학회 학술대회에 울릉도 왕관해마 출현에 관한 세부 내용을 보고할 예정이며, 울릉도 지역 및 한국수중과학회 등 국내 수중조사 전문가들과 함께 왕관해마를 비롯한 울릉도 및 독도 연안의 특이 해양생물상 조사 및 모니터링에 보다 역점을 둘 예정이다.

김윤배 대장은 “열대 및 아열대 어류인 왕관해마의 울릉도 서식 확인은 울릉도 해역의 최근 급속한 아열대화 진행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고려된다”며 “울릉도 해양생태계 가치 재조명과 함께 해양생태계 변화상 관찰 및 보존을 위해 국내 전문가들과 협력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왕관해마의 경우 머리 위에 있는 돌기 부분이 왕관 모양을 닮아 붙여진 이름이다. 울릉/김두한기자

    김두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