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첫 정기국회 9월 1일 개원…100일 동안 진행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코로나19 대응팀 등 구성 합의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지도부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내달 1일 국회 개원식을 시작으로 100일 간의 정기국회가 열린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여야는 첫 정기국회 개원식을 오는 9월 1일에 열기로 합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여야는 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와 코로나19대응팀 등의 구성에도 합의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해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이날 의장 집무실에서 정례회동을 갖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에 따라, 21대 국회의 첫 정기회는 9월 1일 개원식을 시작으로 100일 동안 진행된다. 이 기간 국회는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등을 수행한다. 다만, 구체적인 날짜 등은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간의 협의로 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여야는 9월 중 본회의를 통해, 민생과 관련된 주요 법안을 우선 처리키로 했다.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면서, 관련법의 처리가 시급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 여야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도 구성키로 합의했다. 윤리특위는 총 12명으로 구성되며 여야 교섭단체 6명씩 동수로 구성된다. 12명 중에는 교섭단체인 민주당과 통합당이 각각 5명씩, 비교섭단체 2명은 교섭단체에서 1명씩 추천키로 했다. 윤리특위 위원장은 국회 최다선 의원이 맡기로 했다. 단 최다선이 2명 이상이면 연장자가 맡는다.

윤리특위를 제외한 4개 특위도 구성된다.

한민수 공보수석은 “박병석 의장이 개원사에서 제안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경제특위는 지난번 회의 때도 여야 모두 합의를 했다”며 “그 외에 3개 특위 구성은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가 추가 협상을 한 뒤 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여야는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도 합의했다. 위원장은 민주당이 맡고 다음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은 통합당이 맡기로 했다. 다만, 대법관후보자 인사청문회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청문위원은 총 13명이며 민주당 8명, 통합당 4명, 비교섭단체 1명으로 구성한다.

한편, 국회는 코로나19가 다시 확산 추세를 보임에 따라 여야가 주도하고 국회사무처가 보좌하는 ‘코로나19 대응팀’을 구성키로 했다. 코로나19 대응팀은 일일점검을 비롯, 국회 차원의 코로나 방역대책과 사후조치를 취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여야의 의원총회도 영상회의가 가능한 국회 시설물을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