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늦게 왔다”… 보수정당 대표로 처음 무릎 사죄
문 대통령과 회동 의제로 ‘코로나19 극복 방안’ 제시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당 관계자들과 함께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를 찾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무릎을 꿇는가 하면,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19일 취임 후 처음으로 광주를 방문해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은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일부 당원의 막말에 대해 사죄하며, 보수정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영령 앞에 무릎을 꿇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광주에서 비극적 사건이 일어났음에도 그것을 부정하고 5월 정신을 훼손하는 일부 사람들의 어긋난 발언과 행동에 저희 당이 엄중한 회초리를 들지 못했다”며 “그간 잘못된 언행에 당을 책임진 사람으로서 진실한 사죄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이 과거 신군부가 설치한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에 재무분과 위원으로 참여했던 것에 대해서도 사죄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의 문 앞에서 사과 발언을 하는 도중 감정이 북받치는 듯 울먹이는 모습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역사적 화해는 가해자의 통렬한 반성과 고백을 통해 이상적으로 완성될 수 있다”며 “하지만 권력자의 진심 어린 성찰을 마냥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제가 대표해서 이렇게 무릎을 꿇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의 국립5·18민주묘지 참배가 진실된 발걸음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제21대 총선에서 쓰라린 패배를 겪은 통합당이 비대위원장 체제로 전환한 이후 처음으로 늦게나마 5·18민주묘지를 찾았다는 것에 대해 고마움과 아쉬움이 교차한다”면서 “김 비대위원장의 5·18민주묘지 참배가 광주를 또 다시 기만하기 위한 ‘계획된 쇼’가 아닌 진실된 발걸음이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 의제로 코로나19 극복방안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는 것은 국민이 가장 관심 있고 아픈 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명분이 있을 때 의미가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야당의 협조가 필요한 게 무엇인지, 야당이 그것을 제대로 수용하지 않기 때문에 만나서 협의하면 결론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는 것이 모두 갖춰졌을 때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만남이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