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대구시 긴급행정명령
광복절 집회 등 참석 주민에
신속 자진 검사 의무화 조치
어기면 강력 대응 천명에도
추적 가능한 명단 없어 난항
코로나 대확산 막을지 ‘촉각’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개최한 광복절 집회가 코로나19 재확산의 연결고리로 주목받는 집회 참석자 색출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250여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교인의 상당수가 광화문 집회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돼 상황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서울 광화문 집회 참석자 색출 및 진단검사, 격리 등이 코로나 재확산 방지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4·5·7면>

18일 경북도는 수도권발 코로나19 확산사태가 지역사회로 전파될 우려가 커지자 수도권 교회 등 방문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의무화하는 긴급행정명령을 발동했다.

행정명령에 따른 의무 진단검사 대상은 지난 7∼13일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방문자, 경복궁역 인근 집회(8일), 광복절 집회(15일) 참가자이다. 행정명령 대상자들은 이날부터 오는 25일까지 도내 지역 보건소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비는 무료다.

경북도는 진단 거부나 기피 등 행정명령을 위반하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발하고 2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또 확진자가 발생하면 구상권도 청구할 방침이다. 아울러 접촉자로 통보된 자, 수도권 교회 방문 및 집회 참여자에 대한 추적관리 조사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경북도내 서울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4명으로 파악됐다. 포항 2명, 영덕 1명, 상주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포항시도 재확산 대비 긴급 대책마련에 나섰다. 포항시는 1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시는 우선 지난 17일에 발생한 56번 확진자가 사랑제일교회 신도로 해당교회에 장기 거주하며 예배와 집회에 참석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사랑제일교회 교인과 방문자 및 지난 15일에 열린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진신고와 함께 신속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촉구했다.

시는 검사를 받지 않고 향후에 문제가 발생할 시 법적 대응을 하는 등 책임을 물을 것임을 강조했다. 현재까지 포항시가 광화문 집회에 다녀온 것으로 파악한 지역 참석자는 340여명이다. 다만 이들은 단체로 버스를 타고 이동한 경우라 자차로 이동한 인원까지 포함하면 400명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는 일단 340명 전원에 대해 외출자제와 함께 전수조사전담팀을 구성, 이른 시간 내에 검체 채취를 완료하기로 했다. 특히 포항시는 앞으로 지역사회에 감염이 재확산되면 포항종합운동장 등에 통합선별진료소를 새롭게 운영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교회와 집회를 참가하신 분은 내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꼭 검사를 받아 달라고 당부한다”면서 “만일 행정명령을 위반하면 강력한 조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시 역시 이날 최근 수도권 교회 및 광화문 집회를 참가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신속히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대구시는 18일 코로나19 긴급방역대책 브리핑을 갖고 7∼13일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 교회, 1∼12일 용인 우리제일교회, 15일 광화문 집회를 참여한 시민들은 오는 21일까지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필히 받아줄 것을 촉구했다. 이 인원에 한해서는 익명·무료로 검사가 진행되며, 대구시는 이를 이행하지 않아 지역사회 전파를 초래하는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이와 함께 대구시는 감염위험이 큰 고위험시설인 유흥주점(클럽, 룸살롱 등)에 대해 출입자 전자출입명부 관리, 마스크 착용 등 의무화된 방역수칙 이행 여부에 대해 긴급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즉시 고발 및 집합금지·영업정지 등의 행정조치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전준혁·손병현기자

    전준혁·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