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 Tip
난치성 만성골반통

김도균 과장 <br>포항성모병원 산부인과
김도균 과장
포항성모병원 산부인과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학문인 ‘골반신경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은 여성들이 요통, 골반통, 외음부통, 둔부·허벅지·종아리·발바닥에서 타는 듯하거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찌릿한 통증을 다양하게 호소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기존의 산부인과적 접근으로는 통증이 있는 곳에 병변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지요. 이런 경우 해당 피부신경절의 감각을 지배하고 수용하는 골반신경 상부에 침투한 병변이 통증의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방 안에 전등이 나갔을 때 그 원인은 전등의 필라멘트 때문일 수도 있지만 전등으로 전기를 보내는 전선이나 두꺼비집의 문제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체신경은 가장 말단부의 피부에 통증과 같은 감각을 수용하는 피부신경영역을 가지며, 신경의 어느 부위에 병변이 있든 가장 말단의 피부에서 통증을 느낍니다. 즉, 통증이 있는 부위에 병변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신경의 피부신경절과 중추신경, 말초신경의 어떠한 부위에 통증을 일으키는 병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골반 깊숙이 있는 신경에 병변이 있을 경우 대부분의 통증은 등과 둔부·골반·외음부·하지에서 느껴집니다. 또 배변·배뇨 장애, 성기능 장애, 하지운동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처럼 해당 피부신경절의 통증과 관련된 골반신경을 찾고, 그 신경의 중추신경을 따라 병변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바로 골반신경학입니다.

골반신경학이 어렵고 생소한 이유는 골반신경이 진입 자체가 매우 힘든 깊숙한 곳에 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혈관이 신경을 가로막고 있어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이 가급적 접근을 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척추신경과 말초신경의 학문이 많은 발전을 이루었음에도 골반신경학은 아직 미지의 분야로 남아있습니다.

제가 가진 골반신경학 지식을 토대로 골반신경병변 환자를 진료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48세 여성 A씨는 자궁의 근종 선근증으로 자궁적출술을 받던 중 요관이 손상됐습니다. 수술 후에 합병증이 확인돼 재수술로 복막하 요관 주위를 박리 및 이음수술을 진행했지만, 이전에 없던 우측 골반·요추·허벅지·종아리에 저리고 바늘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생겼습니다. 환자는 그 후 정형외과에서 척추 관련 검사를 받았지만 특별한 문제가 없었고, 그 후 2년 동안 다양한 통증 치료를 시도했으나 증상은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일상생활이 힘들어져 하던 일을 관두게 됐습니다.

진료실을 찾아온 A씨를 진단한 결과 통증 부위가 골반으로 지나가는 천골신경 1∼2번, 좌골신경의 피부신경절이 원인으로 추정돼 진단복강경으로 골반 깊숙이 좌골신경 부위에 진입한 결과 콜라겐 지방조직으로 된 주변부 연부조직이 딱딱하게 굳어 있었고, 이 조직이 신경을 누르면서 증상이 나타난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를 제거하고 나서는 환자의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42세 여성 B씨는 백화점에서 종일 서서 일하는 분이었는데 좌측 하지 정맥류가 심했습니다. 동시에 좌측 골반과 허벅지, 종아리, 발바닥까지 저리고 아픈 증상이 있었습니다. 환자는 척추 디스크 질환으로 짐작해 정형외과와 신경외과를 찾았고, 약간의 디스크 탈출소견이 보여 주사치료를 받았지만 증상은 지속됐습니다. 한의원에서 침 치료까지 받았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별다른 호전이 없었습니다. 진단복강경으로 요추부 5번과 천추부 1번의 신경근 부위에 진입한 결과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진 정맥류가 있었고, 전기 소작으로 제거했습니다.

그동안 진료했던 골반신경병성 통증 환자는 대략 60명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제게 와서 진단과 치료를 받기까지 평균 10년 이상을 소요했습니다. 그만큼 골반신경학에 기반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힘듭니다. 대부분 요통·골반통·하지 통증을 척추의 문제로 보고 산부인과로 내원하지 않으며, 산부인과 의사도 근종·선근증·자궁내막증 등과 같은 질환이 발견되지 않으면 정형외과나 신경외과로 가보라고 합니다. 만성골반통, 하지통증, 외음부통증을 앓고 있는 수많은 환자들이 원인을 찾지 못해 치료받지 못하는 것이 너무나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골반신경학은 원인을 찾기 어려운 난치성 골반통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혁신의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