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은 전 목사 구속 촉구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17일 “전 목사가 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전 목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전 목사가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1차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주말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2차 대유행 조짐과 관련, 정치권이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담임목사에 대한 성토를 이어갔다. 특히, 전 목사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도 광복절 집회 참가를 독려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구속을 포함한 전 목사에 대한 일벌백계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 대표 후보는 17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감염병 차단 노력에 도전하는 행위로, 종교활동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며 “전 목사의 행동에 대한 국민의 인내가 한계에 다다랐다”고 경고했다.

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법원이 즉시 전 목사의 보석을 취소해야 한다”고 했으며, 김용민 의원은 “전 목사를 상해죄로 엄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김성주 의원도 “격리지침을 어기고 광장 군중 앞에 선 그가 바로 ‘바이러스 테러범’”이라며 “방역지침에 따르지 않는 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제2 전광훈 방지’ 입법을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는 미래통합당 책임론도 부각했다. 신동근 최고위원 후보는 “통합당은 전 목사가 주도한 광화문 집회에 대한 입장을 밝혀라”며 “전 목사야 그렇다 치더라도 유정복 전 인천시장과 홍문표 의원을 비롯해 집회 홍보에 앞장서고 참석한 인사들을 통합당은 즉각 제명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광복절 집회 책임론’에 대해 침묵을 이어갔다. 4년 만에 역전된 지지율 상승 움직임에 역효과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태극기 부대’로 불리는 극보수단체들이 과거 통합당의 연대세력이었다는 점 때문이다. 통합당 관계자는 “이들을 완전히 배척할 수도, 끌어안을 수도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 주 발표한 통합당의 쇄신 정책과 위배되기 때문이다. 앞서 통합당은 정강·정책 개정안을 통해 ‘탈보수’와 ‘국민 정당’을 선언했다.

실제로 통합당은 코로나19 2차 대유행과 전광훈 목사를 중심으로 하는 광복절 집회 등에 대한 여당의 공세에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통합당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의 지침이 개별 의원들에게 전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전 목사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이날 페이스복을 통해 “(전광훈 목사는)코로나 사태 초기 신천지보다 더 질이 나쁘다. 수많은 의료진과 공무원, 국민이 힘써온 방역이 순식간에 물거품이 됐다”며 전 목사의 구속을 촉구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