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정책 빠르면 내달 초 공개·靑 민정수석 등 폐지 논의
박근혜 탄핵·이명박 구속 관련 당 차원 대국민 사과 검토

미래통합당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지난 5월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가 당 대표 대행의 자격으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에 대해 “죄송하다”며 사과한지 3개월 만이다.

특히, 통합당은 ‘보수 불모지’인 호남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번 주 통합당은 호남의 구례와 곡성 등에서 수해 복구에 구슬땀을 흘리는가 하면, 오는 19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 5·18 묘역을 참배하고 국민통합 메시지를 발표한다는 계획도 잡고 있다. 아울러 다음 총선에서 호남 출신들에게 비례대표 우선 순번을 할당하는 방안까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은 또 오는 31일 새로운 당명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21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기록적인 폭우와 수해로 연기됐다. 당명 변경은 이미지를 쇄신하고 중도층에게 통합당의 개혁적인 면모를 보이는 것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앞서 지난 달 통합당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한국, 자유, 보수, 국민, 민주 등의 단어들이 언급됐으며 당 안팎에선 새 당명 후보로 ‘한국당’,‘자유당’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통합당은 당의 상징색도 한 가지 색보다는 2∼4개 색을 섞어 쓰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당명 변경과 함께 당의 핵심 가치를 담은 ‘10대 정책’도 공개된다. 통합당 정강·정책 개정 특별위원회는 이르면 오는 9월초 이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통합당의 새 정강은 성장과 분배, 산업화와 민주화 정신을 함께 강조하는 내용으로 전해지며 청와대 민정·인사수석실 폐지 등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보수를 지향했던 통합당의 변화에 대한 논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통합당은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구속에 대해 당 차원의 사과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통합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최근 여러 차례 비공개 회의에서 “통합당 출신 두 전직 대통령이 구속됐으므로, 거기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선 “탄핵이 옳았냐 그르냐를 떠나서, 어쨌든 탄핵이 됐으므로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 11일 “탄핵에 대한 명확한 입장이 부족했다”는 점을 패인으로 지목한 총선 백서 초안을 보고받는 자리에서도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이 같은 취지로 언급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광복절 특사’ 등을 주장하는 친박계 의원들이 공개적인 반대 움직임을 보이는 등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국회의원의 ‘동일 지역구 4연임 금지’ 명기도 문제다. 물밑 토론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현역 의원들의 반대와 함께 삭제될 가능성도 큰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통합당이 과거의 이미지를 쇄신하려는 일련의 행보는 내년 4월에 치뤄지는 보궐선거와 오는 2022년 대선 및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변화 만이 살길이라는 것을 터득하기 시작한 것”이라며 “낡은 이미지 쇄신을 통해 진정한 보수의 길이 어디에 있는지 고민하기 시작한 증거”라고 말했다. /김영태·박형남기자

    김영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