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중간발표서 3가지 대안
수혜지역 대구 상생기금 출연
구미·안동엔 지원사업 펴기로
내달 수질개선과제 최종 발표

환경부가 대구 취수원지를 구미와 안동으로 다원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는 5일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중간 연구용역 보고서에서 대구 취수원문제에 대해 취수원 다변화정책을 발표했다.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환경부는 대구 취수원 문제에 대해 △강변여과수+초고도처리 △해평취수장+초고도처리 △임하댐 활용+초고도처리 등 3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강변여과수+초고도처리 안은 강변여과수를 개발해 일일 23만㎥와 문산·매곡정수장에서 35.8만㎥ 초고도정수처리해 공급하는 것으로 5천54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평취수장+초고도처리 안은 해평취수장에서 일일 30만㎥와 문산·매곡정수장에서 28.8만㎥을(7천199억원), 임하댐 활용+초고도처리 안은 임하댐에서 일일 30만㎥와 문산·매곡정수장에서 28.8만㎥를 공급(1조507억원) 한다.

이를 통해 하루 58만8천t의 물을 확보해, 대구(57만t)와 경북 칠곡·성주·고령 등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대구시 등 수혜지역에서는 상생기금을 수계기금에 출연하고, 해당 기금에 대해서는 영향지역에 한정해 지원될 수 있도록 상·하류협력사업 또는 친환경청정사업 등으로 편성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또 낙동강수계법시행령에 근거조문을 신설해 상·하류의 협력증진을 위해 위원회가 선정하는 사업에 대해 지원하는 상·하류협력사업 신설 방안도 내놓았다.

또 수계기금 지원을 확대해 환경기초시설 지원비율을 상향하고 해당 지역 내 토지 매수 시행, 환경친화적인 청정산업에 대한 지원을 추진한다.

환경부는 이날 연구용역 중간보고를 기점으로 지역전문가 및 주민대표(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 회의를 추진하는 등 본격적 공론화에 돌입한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 공론화 과정에서 제기된 쟁점 및 협의 내용 등을 대책에 반영해 상정한 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심의 및 환경부-각 기초지자체 간 통합물관리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다음달 말 나오는 연구용역 결과에서는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최적의 물 다변화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가 5일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려고 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는 환경단체들과 해당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닥쳐 시작 직전 보고서가 배포된 채 취소됐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