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규열 한동대 교수
장규열 한동대 교수

‘세계지도 아래위를 거꾸로 걸고 한반도를 다시 바라보라.’ 해양산업을 일으켰던 어느 기업인이 젊은이들에게 권하는 한 줄이었다. 왠지 모르게 대륙과 큰 나라들에 눌린 형세였던 나라의 위치가 새롭게 보인다. 중국과 러시아에 갇히고 일본으로 막혀서 답답했던 자리가 바다를 향하여 열리고 창문이 열린 듯 펼쳐진 느낌이다. 여기는 반도를 가둔 좁은 구석이 아니라 큰 마당을 향해 나아갈 너른 대문이 아닌가.

바다를 기회로 보았을까. 대한민국은 세계 해양산업 구도에 있어 나름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선박건조, 해양물류, 수산식품 등에서 강세를 보이며 달려왔었다. 세계경기의 부침과 경영구조 악화로 어려움도 겪은 우리의 해양산업은 다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고 한다. 정부의 관심과 업계의 노력을 배경으로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여러 여건이 좋지 않은 가운데에서도 해양산업은 가능성과 도약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는 것이 아닌가. ‘해운재건 5개년계획’의 절반을 지나면서 전성기의 80% 수준을 회복하였다고 한다.

위기는 과연 기회인가. 코로나19 상황이 세계적으로 악화일로에 선 가운데, 우리는 차츰 안정기로 접어들고 있다. 아직 마음을 놓을 수는 없어도 비교적 성공적으로 방역에 임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몇 달 전만 해도 가장 위험한 나라로까지 지목되지 않았던가. ‘위기극복유전자 보유국’이라는 별명까지 획득하였다. 선진국 반열에 회자되지 않을까하는 기대마저 솟아오른다. 남으로부터 배우면서 도움을 받기만 하던 대한민국이 이제는 누구보다 앞서서 상황을 이겨나가는 중이다. 코로나19 백신개발에도 선두에 서 있다는 걸 빌 게이츠(Bill Gates)가 확인하지 않았는가.

경제가 어렵고 정치도 어지럽다. 일상이 버겁고 생계가 힘들다. 함께 헤쳐가기도 쉽지 않은데 편가르기만 부추기고 있다. 오늘 만난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낼 것인가. 힘들고 버거운 것만 바라보고 있으면 답이 떠오르지 않는다. 갈등과 편가르기에 몰두하느라 변화와 돌파구의 햇살을 발견하지 못한다. 안에서 벌어지는 일에 침몰되어 밖으로 솟아오를 사다리가 보이지 않는다. 마이너스 성장에 낙망하느라 남들이 우리보다 어렵다는 것도 눈치채지 못한다. 세계지도를 거꾸로 걸어 보듯이 낯설게 바라보아야 한다. 익숙한 일만 상대하다가는 새로운 시도를 지나치기 십상이다.

위기에서 찾아낸 기회가 정말 기회가 아닐까. 낯설게 바라보며 발견한 돌파구가 진짜 해결의 열쇠를 가져다주지 않을까. 코로나19 위기의 복판에서 만들어낸 기회가 얼마나 소중한가. 거꾸로 바라보며 생각하여 지어낸 해양강국의 꿈이야말로 우리를 선진국으로 데려가지 않을까. 어려울수록 집중하고 낯선 상황도 두려워 말아야 한다. 새로운 시각과 참신한 돌파구는 평소에도 버릇처럼 훈련하듯 접근해야 한다. 따라가며 익히는 습관서 벗어나 나로부터 시작되는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

모두 어렵다. 어려움의 강도는 짙어만 간다. 다르게 생각하는 습관과 저 밖을 바라보는 시선을 길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