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중국기업 텐센트가 3대주주로 있는 포털 사이트 Daum과 메신저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내비,카카오스토리, 카카오택시, 카카오뱅크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국내 모바일플랫폼의 갑(甲)이다. 카카오는 2006년 벤처기업으로 시작해 2010년 3월 18일과 8월 24일 카카오톡을 내놓으며 2011년 ~ 2012년에 국민 메신저로 자리매김했다. 자회사로는 카카오내비(구 김기사)를 서비스 중인 주식회사 카카오모빌리티와, 음반·음원 유통사이자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을 하는 카카오M 등이 있다.

2020년 들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현상의 증가로 카카오는 그동안 부진했던 각종 지표의 상승세를 맞게됐다. 집에서도 쉽게 이용 할 수 있는 인터넷서비스 기업에 대한 수요증가가 예측되고,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 지분 획득, 카카오톡 광고 사업 호조에 따라 실적이 나아졌다. 이에 따라 2020년 1분기 창사이래 1분기 최대 매출 및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그 결과 지난 5월 23일, 자산총액기준 재계2위인 현대자동차를 제치고 코스피 시가총액 10위에 등극했다.

‘카카오스러움’은 웹 서비스 기업인 카카오가 지향하는 가치를 가리킨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27일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아 공개한 영상 메시지에서‘카카오스러운’태도를 몇가지로 정의해 화제를 모았다. 카카오스러움은 바로 △가보지 않은 길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엇이든 본질만 남기고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본다 △나보다 동료의 생각이 더 옳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다 △스스로 몰입하고 주도적으로 일한다 △세상을 선하게 바꾸려고 노력한다 등 5가지로 요약됐다. 카카오스러운 기업이라면 벤처기업으로서 어쩌면 성공이 당연해보인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