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경북도·정치권·단체 등
전방위 설득에도 별 소득 없어
李지사 군위 체류도 현지 반발
31일 기한 내 무산 가능성 커져
극적 반전 있을지 비상한 관심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일이 5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무런 성과도 없이 시간만 가고 있다. 경북도와 대구시, 국방부를 비롯해 국회의원, 도의원, 상공계, 시민사회단체 등이 나서 군위군에 대한 전방위적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모두 무위에 그치며 사업무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2면>

공항이전은 단순하게 공항만 오는 것이 아니고 건설비용을 비롯 아파트, 도로, 철도 인프라구축 등 향후 10여년에 걸쳐 약 30조원 이상의 돈이 지역에 풀리는 대형프로젝트로 사업무산시 엄청난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25일 군위민심을 돌리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 4명이 군위군을 방문했으나, 군수를 만나지도 못하는 등 별 소득 없이 끝났다. 이날 김영만 군위군수는 이들 의원들을 접견하지도 않았고, 대신 부군수와 만나 의견을 교환했으나 여전히 성과는 없었다.

이날 의성에서는 의성군민들이 지역구인 김희국의원을 불러 간담회를 개최했으나 공항이전의 키는 군위군이 쥐고 있는 만큼, 별반 소득없이 원론적인 수준의 대화만이 오고 갔다.

경북도는 마지막으로 공항이전을 위해 군위군에 범도민추진위원회 사무실을 마련하는 등 군위민심을 돌리기 위해 안감힘을 썼으나 이마저도 무위로 돌아갔다. 이철우 지사 일행은 지난 23일 군위에서 장보기행사 도중 군민들의 항의와 더 이상 군위를 자극하지 말라는 목소리에 밀려 24일부터 군위에서 철수한 상태다. 군위가 지역구인 박창석 도의원은 이철우 지사가 군위에 현장 사무실을 차려놓고 설득 활동을 하는 게 신공항 후보지 선정에 도움이 안 된다고 철수해달라고 요청했고 사무실을 찾아 공무원들에게 돌아갈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상황이 이렇듯 악화하면서 공항이전지 결정이 무위로 끝난다면 군위와 의성간에 소송전이 벌어지는 등 거센 후폭풍이 몰려오면서 지역민심은 되돌리 수 없을 정도로 찢어질 전망이다.

군위군도 국방부를 상대로 소송로드맵을 만들어 놓은 상태이고, 의성의 임주승 부군수도 향후 대책과 관련, “군위군을 상대로 군공항 이전 유치신청 이행 명령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통합신공항 유치가 무산될 경우 반드시 군위군에 대해 구상권 청구 소송을 진행할 것을 강조했다.

공항이전지 결정 D데이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감에 따라 일각에서는 만약을 대비해 국방부 등과 협의해 신청 기한을 연말까지 연장해 합의와 설득을 위한 시간을 벌어야 한다는 움직임도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이와 관련해 의성군 측은 “오는 31일 이전에 국방부에 소송확인서를 제출해 유예기간 연장의 명분을 쌓겠다”고 말해 이런 움직임을 뒷받침했다.

하지만, 지난 7월 3일 국방부 통합신공항 부지선정위원회는 이달 31일까지 신청기한을 유예해 주는 대신 기한을 넘기면 자동으로 부적합 결정되는 것으로 의결한 만큼, 이를 받아들일지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가 강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대구의 경우 통합신공항이 무산된다면 새로운 후보지를 물색하는 것에 무게가 실려 있어, 대구와 경북도의 온도차이가 나는 것도 걸림돌로 예측되고 있다.

이와 관련 경북도 관계자는 “아직 5일간의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희망의 끈을 놓지않고 마지막까지 ‘사즉생’의 심정으로 군위군을 설득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 김재동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공원식 포항지역발전협의회 회장 등 포항지역 주요 기관단체장들은 지난 24일 경북도를 방문해 통합신공항 이전지 조속한 선정을 위한 대책을 협의했다.

이 시장 일행은 이날 이철우 경북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대구·경북의 미래를 위해 통합신공한 이전지 확정 등 최적의 대안을 이끌어내기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