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광주 중심 호남권 문화수도
부산 중심 부울경 금융수도
대구 중심 TK 사법수도 ‘제안’

권영진 대구시장이 최근 여권의 행정수도 이전 추진에 대해 ‘꼼수’라고 지적했다.

권 시장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의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여당의 행정수도 이전은 부동산 실정을 감추기 위한 꼼수가 맞다”며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드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국가대개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권 시장은 “미래통합당에 권고한다. 여당의 행정수도 이전은 부동산 실정을 감추기 위한 꼼수”라면서 “그러나 꼼수라고 반대만 해서는 안 된다. 우연이 필연이 되듯 꼼수가 묘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드는데 그치는 것은 수도권을 충청권으로 확대하는 효과는 있을지 모르지만, 국토균형발전에는 오히려 역행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추풍령 이남의 호남과 영남 그리고 강원권을 아우르는 실질적인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국가대개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주를 중심으로 하는 호남권을 문화수도로, 부산을 중심으로 하는 부을경을 금융수도로, 대구를 중심으로 하는 TK를 사법수도로, 강원을 관광수도로 만들어 지방을 특색 있게 살리는 담대한 국가대개조의 큰 그림하에 국가기관을 분산배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권 시장은 또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한 대안도 선제적으로 마련해서 이를 주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