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내대표·김정재 의원
국회서 만나 협조 요청
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에
포항시민 의견 반영 건의도

이강덕 포항시장(왼쪽 두번째)이 23일 국회를 방문해 주호영(가운데)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김정재 국회의원을 만나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이강덕 포항시장은 23일 국회를 방문해 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와 통합당 김정재(포항북) 의원을 만나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사항에 의견을 교환하고 지진 피해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비 확보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날 주 원내대표를 만나 지진으로 힘들어 하는 피해 주민들과 포항 경제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특히 시행령 개정안에 시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손해배상법을 준용한 실질적인 피해구제 범위 확대 △피해지역 회복을 위한 경제 활성화 및 공동체회복 사업근거 마련 등이 담길 수 있도록 국회에서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또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센터, 강소연구개발특구를 비롯한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 센터,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 포항의 우수한 인프라를 설명하고, 한미사이언스 바이오 클러스터와 연계한 연구중심의 의과대학이 포항에 설립될 수 있도록 강력 요청했다.

경북 지역은 코로나인구 1천 명 대비 의사 수가 2.1명(평균 3명)으로 의료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으로 올해 초 경북지역 코로나 확산 시에도 상급병원이 없어 경북 지역의 의료공백이 심각했다.

이 시장은 “입법예고 후에도 피해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해 시민 요구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피해지역의 경제 활성화 및 공동체 회복사업도 국비 확보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