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군사전문가는 미국의 군사력을 “중국의 9∼11배”라고 했다. 프랑스의 군사전문가는 “핵을 제외한 전 세계 모든 국가의 군사력의 54%를 미국이 갖고 있다”고도 말했다. 세계 모든 나라의 군사력을 합쳐도 미국의 군사력을 당할 수가 없다는 뜻이다. 미국은 세계 최대 무기 생산국이자 보유국이다.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B-1B 랜서 폭격기는 김정은이 가장 두려하는 전략 전투기라고 한다. ‘죽음의 백조’라는 별명이 있다. 저고도 초음속 비행하면서 엄청난 파괴력을 가진 폭격기이기 때문이다. 사거리 1천km의 공대지 미사일 24발이 탑재 가능하고 제주도 상공에서 북한지역 폭격도 가능한 비행기다.

최근 미국의 군사력 평가기관 글로벌파이어파워(GFP)가 발표한 2020년 기준 국가별 군사력 순위에서 미국은 1위로 평가됐다. 한국은 전체 138개국 가운데 6위다. 군사력 평가는 단순히 병력과 화력만 보는 것은 아니다. 병력과 화력 등 물리적 전투력 외에도 첩보전에 필요한 정보력, 군수지원을 위한 경제력, 외교력 등 전쟁을 수행할 종합적인 국가의 힘을 판단 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군사력에 있어 세계의 상위권이다. 군사 강국으로 분류될 수 있다. 반면에 북한은 지난해 18위에서 25위로 추락했다. 북한의 경제사정과 유관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군사력 평가가 핵무기 수와 핵무기 수행력 평가는 빠져 단순히 우리가 북한보다 군사력에서 무조건 앞선다고 말하기는 곤란한 점도 있다.

남북 평화 외교를 외쳐도 북한의 핵무기 위협이 끊이지 않고 있다. 북한과의 군사력 격차가 벌어지는 지금이야말로 우리의 안보력을 더 굳건히 해야 할 때다. 국가의 기본적 사명은 국민의 생명과 자산을 보호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