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이 바뀔 적마다 ‘정권 편향’ 시비에 휩싸이는 이 나라 공영방송 KBS가 또다시 만신창이가 돼가고 있다. 정부·여당이 편파 방송국 KBS의 수신료 인상을 들먹이고 있어 논란이다. KBS는 최근 소위 ‘검언유착’이라고 작명된 이동재 채널A 전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과의 유착 이슈를 보도하면서 의도적으로 읽히는 악의적 오보를 내면서 ‘정언유착’을 의심받고 있다. 공영방송의 사명은 저버린 채 국민 주머니만 탐하는 KBS는 참으로 염치가 없다.

KBS는 지난 18일 뉴스에서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이 4월 총선 전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신라젠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제기하자고 공모했다는 정황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어서 “이 전 기자는 총선에서 야당이 승리하면 윤석열 총장에게 힘이 실린다는 등의 유시민 이사장 관련 취재 필요성을 언급했고, 한 검사장은 돕겠다는 의미의 말과 함께 독려성 언급도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KBS는 보도 하루 만인 19일 오보를 인정했다. “기사 일부에서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단정적으로 표현된 점 사과드린다”고 시인했다. 이에 대해 KBS 공영노조가 “정권의 나팔수, 굴욕적인 셀프 항복선언”이라고 비판한 데 이어 KBS 직원 87명은 22일 성명에서 “양승동 사장은 검언유착 오보방송을 국민들께 사과하고 책임자를 즉각 직무 정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는 성추행 가해자인 서울시장 영결식은 톱기사로 다루면서도 전쟁영웅 백선엽 장군 영결식은 14번째 순서로 보도했다. 작년엔 ‘조국수호 집회’에 헬기를 띄워 대대적으로 보도한 반면 ‘조국반대 집회’는 끝 순서로 뭉갰다. 친여 토크쇼 ‘오늘 밤 김제동’ 편성, 친여인사 한 마디에 조국 사태 취재팀 기자들 제외 등 KBS의 불공정 행태는 부지기수다.

KBS가 세계적으로 공정성을 인정받는 공영방송이 되지 못하는 원인은 재정난이 아니다. 정권과 무관하게 공정성을 지켜갈 방법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정권도 KBS도 안 하고 있을 따름이다. 지금 시점에 KBS 수신료 인상은 안 된다. KBS와 정부·여당은 어림없는 시도를 중단해야 마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