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촉발의 직접 원인인 지열발전소 시추기 철거에 대한 반대 여론이 날로 거세지고 있다. 포항지진의 책임소재와 배보상의 문제가 아직 매듭 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지진촉발의 원인으로 드러난 시추기 매각은 증거인멸과 같다는 것이 지역사회 반발 여론이다.

지진을 촉발한 직접 원인이 시추작업이라는 것은 이미 정부 조사에 의해 밝혀진바 있다. 감사원 감사 등을 통해 제기된 문제와 각종 의혹을 밝히기 위해선 유일한 증거물인 시추기의 철거만은 막아야 한다는 것이 지역시민단체 등의 주장이다. 포항시와 포항시의회 등도 시민단체 의견에 동의하며 시추기 철거를 막아줄 것을 산자부 등 관계기관에 요구하고 있다. 이 문제 대해선 정부가 먼저 나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순서다. 정부는 포항지열발전소 연구비에 184억 원을 투입했다. 시추기 임대비에만 68억여 원의 출연금을 넣고도 매각과 철거 과정에 별다른 입장을 취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방관자적 입장이다. 산자부가 나서든지 총리실 산하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가 나서든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 입장을 밝히는 것이 올바른 태도다.

포항지진은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로 확인된 일이다. 정부가 지원한 국가연구과제 수행 중에 발생한 것이기에 정부가 관여하는 것은 당연하다. 시추기 매각이 민간부문에서 이뤄져 현실적으로 막을 수 없다고 하지만 증거보존의 차원에서 특별법을 근거로 하든지 정부가 나선다면 못할 것도 없을 것이다. 특히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된 몇 가지 의문점은 정부가 나서 책임도 묻고 진실도 밝혀야 한다. 이것은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에 대한 정부의 의무기도 하다.

104억 원에 사들인 시추기를 기업이 회생불능 상태에 들어섰다고 19억 원이란 헐값에 매각하는 것부터 의심스럽다. 서둘러 매각한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예산을 증액해 놓고도 성능이 떨어지는 시추기를 사용한 것이나 자회사에 일감을 몰아준 것 등 감사원 지적에 대한 의혹도 정부가 나서 해명해야 한다.

포항지진은 포항시민에게 역대급 피해를 입혔다. 발생 2년 반이 지났지만 아직 특별법에 의한 보상은 시작도 못하고 있다. 이런 마당에 포항지진의 유일한 증거가 될 시추기를 철거하겠다는 것이 말이나 되나. 정부가 나서 철거를 막고 의혹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