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회 시청률 자체 최고 성적 기록하며 막내려

가족입니다 /tvN 제공
“가족이 뭘까요?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tvN 월화극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가 시청자들에게 가족의 의미를 묻는 영원한 숙제를 안기고 잔잔한 호평 속에 막을 내렸다.

22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30분 방송한 ‘가족입니다’ 최종회 시청률은 5.4%(유료가구)를 기록했다. 자체 최고 성적이다.

마지막 회에서는 서로에 대해 아는 게 없었던 이들이 각자의 선택을 존중하고, 개인의 시간을 통해 ‘나’를 찾고 다시 가족으로 모였다.

‘가족입니다’는 가족을 소재로 하지만 지상파 여느 주말 가족극에서 보여준 이야기와는 확연하게 다른 전개를 보여줘 신선함을 안겼다. 일밖에 모르고 가족에게 늘 퉁명스러운 김상식(정진영 분), 한평생 가족만 보고살아와 가슴에 한이 맺힌 이진숙(원미경) 부부와 각기 다른 개성의 은주(추자현)·은희(한예리)·지우(신재하) 삼남매는 겉으로 보기에 가장 흔한 가족 형태다. 그러나 진숙이 졸혼을 선언한 뒤 상식이 쓰러진 일을 계기로 숨겨져 있던 가족의 비밀과, 같은 일도 전혀 다르게 기억하며 생긴 서로에 대한 오해가 하나하나 나오면서 극적인 요소가 강해졌다.

은주의 남편 윤태형(김태훈)이 성 소수자였다는 것부터 은주가 상식의 친딸이 아니라는 것까지 하나하나씩 밝혀지는 이야기 구조는 시청자에게 몰입할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가족입니다’ 후속작은 박보검-박소담 주연의 ‘청춘기록’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