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열린 공청회 참석
주민이 정당한 보상 받는
법령안 마련 촉구

[예천] 예천군과 주민대표들이 군 공항 주변 소음피해 보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1일 군 공항 주변 소음피해 주민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법령안 마련 요구를 위해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군 소음 피해 정당 보상 실현을 위한 공청회’에 참석했다.

공청회는 전국 16개 지자체로 구성된 ‘군 소음 피해 보상 및 주민 지원을 위한 지방자치단체협의회’와 소속 국회의원들이 공동 주최했다.

지난해 11월 ‘군소음보상법’이 제정된 이후 민간공항과 피해 보상 및 지원기준의 형평성이 보장된 하위법령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공청회에는 예천비행장 소음피해대책위원회 등 지역 주민과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2022년 본격 시행 예정인 군 소음 피해 보상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공청회 좌장은 강문수 한국법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맡았다. 또 이준호 한국공항공사 차장, 정종관 충남녹색환경지원센터장, 박영환 한국소음협회회장이 ‘군소음 보상법에 대한 분석 및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 특성과 보상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조명자 수원시의원, 조준상 서산시소음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군사시설로 인한 소음 피해 현황과 대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군지협 소속 16개 지자체장과 국회의원들은 형평성에 맞는 정당한 보상을 위한 법령 마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공청회에 참석한 주민도 소음 피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는 서명부를 작성해 향후 국방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김학동 군수는 “수십 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행복권 및 재산권 침해를 인내하며 살아 온 주민에게 이제는 정당하고 합당한 보상이 이뤄져 한다”며 “민간공항 수준의 보상과 지원이 이뤄질 때까지 정부부처와 긴밀하게 협조해 나가겠다”고 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