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재검토위 정기회의 후 발표
“의견 팽팽… 세부내용 모두 공개”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 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증설 여부가 이르면 이번 주 중 결정될 전망이다. 김소영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 위원장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재검토위와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지난 18, 19일 지역 주민을 대표해 선정된 시민참여단 145명을 대상으로 종합토론회를 진행하고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에 관한 찬반 의견을 조사했다. 조사결과는 조사기관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정리해 이날 지역실행기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재검토위와의 협약에 따라 지역실행기구는 의견수렴 종료 15일 이내에 결과를 경주시에 제출해야 하고, 경주시는 결과 접수 10일 이내에 재검토위에 다시 이를 전달해야 한다.

재검토위가 22일 정기회의 때 의견수렴 결과를 안건으로 올려 위원들 간 논의를 거쳐 이르면 이번 주 중 최종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위원들 간 논의가 길어지거나 의견수렴 결과 제출이 지연될 경우에는 결과발표가 늦어질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한국수력원자력이 계획하는 신규 맥스터 착공 시점(8월)에 지장을 주지 않게 하겠다고 재검토위는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의견수렴은 컴퓨터로 진행됐고 밀봉된 채 전달돼 내용은 아무도 모른다”며 “하지만 토론 과정을 봤을 때는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렸다”고 설명했다. 또 “의견수렴 결과를 발표할 때 찬반 비율과 세부 내용을 모두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의견수렴 결과에 대한 통계적 분석과 위원회 내부 논의를 거쳐 산업통상자원부에 권고안을 제출할 예정”이라며 “권고안은 궁극적으로 정책 결정을 돕기 위한 것이고, 정책 자체는 정부가 결정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용후핵연료 문제는 지금 정부만이 아니라 앞으로 이어질 몇 대 정부가 책임져야 하는 일이므로 대통령, 최고 지도자의 결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재검토위는 월성원전 지역 의견수렴과 별개로 사용후핵연료 중장기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전국단위 의견수렴도 진행 중이다. 지난 10∼12일 1차 종합토론회를 개최했으며, 8월 1일 2차 토론회가 열린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