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용 작가가 지난 2017년부터 작업하고 있는 ‘자전거 산책’중 형산강 에코생태전망대를 촬영한 작품.
정태용 작가가 지난 2017년부터 작업하고 있는 ‘자전거 산책’중 형산강 에코생태전망대를 촬영한 작품.

어스름 해질녘에 길을 나선다. 물 한 병 챙기고 작은 카메라 하나 둘러메고 자전거에 오르면 길 나설 채비는 끝났다. 오늘 하루의 시름은 잠시 내려놓고 몸도 마음도 홀가분하게 나서는 나만을 위한 나의 길이다. 자전거는 동네 어귀에서 불 밝힐 채비를 하는 가로등을 지나 포항 형산 강변 자전거 전용 길로 접어든다. 강바람의 익숙한 인사는 오늘도 새롭다. 해 질 녘 하늘은 짙푸른 미소로 내 몸을 감싸 안고 오늘의 노고를 위로한다. 매일 아침 서둘러 지났던 넓고 빠른 시커먼 출근길은 저 멀리서 이방인처럼 어색하게 나를 바라보고 있다. 형산강의 자전거 길은 오늘도 익숙하게 그리고 새롭게 나와 하나가 된다.

오늘은 형산강 에코 생태전망대에서 잠시 자전거를 멈추고 목을 축인다. 형산강 프로젝트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7년에 개장한 에코 생태전망대는 철새를 주제로 한 ‘증강현실(AR)영상관’과 ‘철새전시실’ 그리고 형산강을 찾는 철새들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는 ‘탐조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나는 목을 축이고 숨을 고르며 나의 내면에서 존재하는 고정 관념적 시각을 비우고 지금 감성에 충실한 셔터를 누른다.

‘자전거 산책’의 사진 작업은 20세기 초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과 이미지에서의 선, 형태, 색채 등은 표현가능성 만을 위해 사용하는 ‘표현주의(Expression ismus)’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하지만 나는 왜곡과 강렬함, 그리고 강한 과장은 최소화하고 즉흥적이며 순간적인 감정을 최대한 표현하여 철저히 여행자 시각으로 대상과 마주하려 한다. 이러한 나의 사진 작업은 내 삶에 중요한 힐링 포인트가 된다.

/정태용(사진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