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진 영덕군수
이희진 영덕군수

코로나19는 우리에게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을 일깨워 줬다. 하지만 국난 속에서 우리 주변에 고마운 분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도 알 게 해줬다. 마스크 대란 속에서 사돈에 팔촌, 친구의 친구까지 발품을 팔아 마스크를 확보해 각 가정에 배부하고, 신속한 재난 지원금 지급을 위해 밤잠을 설친 영덕군 공직자들. 또, 그 와중에 국회의원 선거 준비까지. 코로나19 속에서 영덕군 공직자들은 빛을 발했고, 현재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생활치료센터 제공에 동의한 주민, 자발적 방역에 나선 사회단체, 소중한 성금을 기부한 군민, 그리고 착한 임대인까지. 마음 한구석을 따뜻하게 채운 우리 군민들도 있었다. 코로나19는 아직 진행 중이지만 공직자와 군민들이 한 마음으로 뭉친다면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 확신한다.

이제 우리 영덕군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소중한 자원인 맑은 공기와 바다, 오랜 시간 품어온 역사와 문화 등 값진 자원을 활용해 가장 지역적이면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글로컬(global+local) 관광산업을 선도하고, 이를 통해 미래 100년의 먹거리를 만들 것이다.

그 중심엔 ‘맑음’이 있다. 청정이라는 막연한 구호가 아니라 맑은 공기라는 구체적 이미지를 통해 영덕의 맑고 청량함을 더욱 부각시킬 생각이다. 맑은 바람을 맞으며 자란 복숭아와 송이, 맑은 바다를 머금은 수산물, 맑은 공기를 마시며 뛰어놀 수 있는 해변과 체험시설 등 맑음을 다양한 분야로 확신시켜 깨끗한 영덕의 이미지를 확고히 굳혀나갈 것이다.

최우선 과제 ‘맑은 생활 프로젝트’는 주민이 행복하고, 주민중심의 행복한 삶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영덕읍에는 놀이터, 도시공원, 로컬푸드센터, 키즈카페 등이 들어서는 ‘다함께 행복청사’가,

영해면에는 소규모체육관, 공공도서관을 갖춘 ‘예주행복드림센터’, 강구면은 키즈카페, 북카페, 작은 도서관이 있는 ‘강구건강활력센터’가 생긴다. 또, 영덕의 맑은 미래를 여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인재양성도서관’도 생겨 주민 중심의 맑은 정주여건을 만든다. 해당사업은 국비 및 도비 확보, 부지 등이 순조롭게 진행돼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미래 세대인 우리 아이들을 위한 ‘맑은 미래 만들기’도 진행된다. 통합공공도서관, 청소년수련관을 통해 지역복합문화의 장을 마련하고, 여성과 아이들을 위한 여성·아이 친화도시도 조성한다. ‘아이 키우기 좋은 맑은 도시’를 목표로 어린이놀이터 확충, 영유아 실내놀이터 등을 통해 영덕만의 특색 있는 아동·보육 정책도 추진한다.

미래 100년 먹거리는 ‘맑은 산업’이 이끌어 나간다. 지난 6월 대한민국 대표 웰니스 관광지로 인문힐링센터 ‘여명’이 선정됐다. ‘여명’이 중심이 돼 영덕군에‘명상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맑은 공기가 있는 우리 영덕이 대한민국 대표 명상 도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또, 코로나로 달라진 가족형 휴(休) 문화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여름 한 시즌 운영하는 현재의 해수욕장을 4계절 관광객이 찾는 맞춤형 해변으로 재탄생 할 계획이다.

‘뉴노멀’과 ‘비대면 시대’에도 적극 대응한다. 유통단지와 산지유통센터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프리마켓, 드라이브 스루 판매, 라이브 커머스 1인 미디어를 활용한 농수산물 온라인 판매도 진행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가치가 단 하나 있다면, 그것은 군민의 안전과 행복일 것이다. 우리 영덕군은 취약계층 생계지원 및 일자리 사업의 꾸준한 추진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사회복지 관련 기금들을 복지기금으로 통합해 복지 상생모델로 삼을 것이다.

또, 우수기 전 태풍 피해 복구와 방지 대책을 마련해 군민 안전을 반드시 지켜나갈 것이다.

맑은 도시 이미지에 부합하는 청렴하고 깨끗한 조직 문화, 군민 중심의 적극행정,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열린 행정으로 불투명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고 맑은 미래를 여는 영덕군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