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고 테크노폴리스 캠퍼스
내년 3월 개교 목표로 설립 추진
“성장·참여중심 교육과정 운영”

내년 3월 개교를 목표로 미래형 직업교육 선도모델 ‘대구공업고등학교 (가칭)테크노폴리스 캠퍼스’가 달성군에 들어선다.

대구시교육청은 옛 유가초 부지에 ‘대구공업고등학교 (가칭)테크노폴리스 캠퍼스’를 설립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지역은 연구단지 및 달성국가산업단지공단 조성으로 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나, 고교단계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수용할 특성화고가 없어 학생들이 시내권의 원거리로 통학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경남 창녕, 고령 등 타시도로의 진학생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새로운 특성화고 설립이 시교육청의 우선 과제로 부각됐다.

이에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2018년부터 특성화고 설립을 위한 정책연구추진과 학교설립 TF운영, 학부모·학생·기업체 관계자 설문조사를 했다.

그 결과, 올해 2월 특성화고 설립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설계 작업과 본관 리모델링, 특별실과 실습실 증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신설학과는 미래유망산업 및 신서비스산업을 고려한 IT콘텐츠과 2학급, 조리제과제빵과 1학급으로 확정했다.

IT콘텐츠과는 △창업일반 △컴퓨터프로그래밍 △영상제작기초, 방송콘텐츠 △스마트문화앱콘텐츠 △게임프로그램밍 △가상현실콘텐츠 △드론콘텐츠 △3D프린팅 등의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또 조리제과제빵과는 △창업일반 △식품과 영양 △한식과 양식 △제과와 제빵 △바리스타 등과 방과후 교육과정으로 일식·중식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졸업 후 진로는 게임기획·그래픽전문가, 스마트앱콘텐츠제작자, 드론콘텐츠전문가, VR·AR전문가, 미디어콘텐츠제작자, 방송영상제작자, 조리사, 제과제빵사, 파티쉐, 식품관리사, 푸드코디네이터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최적화된 교육환경을 위해 미래공간 교실 조성, 1인 1대의 노트북 및 스마트패드를 제공하고,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공동교육과정 연계와 함께 창업교육을 정규교육과정에 도입할 예정이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이 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창의력, 사고력, 소통, 협력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성장과 참여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