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농기센터 과수원서 시연회
360도 수압 회전분무 방식 선봬

영주시 부석면 과수원에 3분만에 자동으로 농약을 살포하는 무인방제 시스템. /영주시 제공
[영주] 과수원에 수압식 회전 분무기를 설치해 농약을 3분만에 무인 살포하는 시스템이 농업현장에 처음 설치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는 14일 부석면 이재식(52) 씨의 사과원에서 지중관수와 무인방제 스마트팜 시연회를 열었다.

포스코에서 개발한 가로수 물주기용 빗물저장 지중관수 시스템을 농업에 적용한 장치다.

지중관수와 연결된 호스를 사과원에 깔고 한 나무 마다 위에서 아래까지 4개의 노즐을 설치해 360도 수압식 회전분무기로 농약을 살포하는 방식이다.

지중관수는 지하수 또는 빗물을 저장해 사용한다.

회전분무기가 나무를 한바퀴 돌며 살포하는데 40∼60초 걸리므로 3차례 농약살포를 3분만에 끝낸다.

이 시스템은 이재식씨의 아이디어로 포스코의 협조를 얻어 안동대 전익조 교수의 지도로 과수원에 적용했다.

이 씨는 1만2천여㎡ 과수원 중 3천300㎡에 무인방제 시스템을 설치해 이날 첫 시연을 했다.

지중관수 시스템은 빗물을 이용하므로 사계절 관수가 가능하고 물 부족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무인방제 시스템은 기존의 인력 또는 기계장비로 몇 시간에 걸쳐 약제를 살포하던 것을 무인으로 3분 만에 살포하고 살포량도 23% 절약할 수 있다.

영주시는 설치비용 대비 효율성, 농약 방제 효과 등을 살펴 본 후 농가적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사과농업인 김모씨는 “새벽 일찍부터 농약치느라 힘들었는데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농약도 쳐주고 물도 줄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돼 과원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일손이 부족한 현재의 현장 애로점이 크게 개선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