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웅 교수, 임성민 교수
대구대 윤재웅 교수(기계공학부)와 임성민 교수(과학교육학부)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제30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과학기술과 관련된 국내 400여개의 학술단체로부터 1편씩 추천된 논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를 시상하는 것으로 국내 과학기술 분야의 권위와 명예를 자랑하는 상이다.

공학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윤 교수는 ‘고경도 세라믹 가공을 위한 다이아몬드 드릴의 절삭성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영예를 안았다.

이 논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고경도 세라믹 소재의 가공을 위한 다이아몬드 전착 드릴의 국산화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새로운 드릴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성능검증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종합 분야서 두각을 나타낸 임 교수는 ‘교육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과학 진로체험 활동이 학생의 과학 선호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란 연구 논문으로 상을 받았다.

임 교수의 논문은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 수준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인 ‘사다리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이 사업에서 수행된 과학 진로체험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 선호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로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 활동의 의의와 시사점을 담고 있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