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차별철폐포항공동투쟁단
포항시 장애인 정책 규탄대회서
자립생활 권리·보장 대책 요청
위기가정 긴급지원체계 구축
장애인 수용시설 실태조사 등
안전취약계층 전수조사도 요구

포항지역 장애인들이 지자체의 안일한 복지정책으로 인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420장애인차별철폐포항공동투쟁단 70여명은 30일 오전 11시께 포항시 남구 대잠네거리에서 ‘포항시 장애인 정책 규탄 결의대회 및 선포식’을 진행했다.

이들은 “안전취약계층의 안전망과 위기가정 긴급지원체계를 신속히 구축하고, 중증장애인에게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확대하라”고 외치며 포항시청까지 거리행진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한때 대잠네거리는 교통 혼잡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장애인단체들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장애인이 자신의 삶을 갈아갈 권리와 기회를 박탈당한 채 시설이나 집안에서 갇혀 사는 것이 아니라, 지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환경을 조성해 달라”며 포항시에 거듭 촉구했다. 이어 “시는 장애인복지정책의 방향을 탈 시설·지역사회 통합으로 분명히 해야 하고, 장애인의 자립생활 권리와 보장을 위해 중장기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장애인의 이동권 및 접근권 보장 개선 요청도 있었다. 이들은 “교통 약자를 위해 지역에서 저상버스를 100% 도입해야만 하고, 교통 약자 도우미 제도 및 저상버스 예약 어플을 만들어 달라”며 “동행콜의 증차 및 장애유형별 특별교통수단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안전취약계층의 안전권 보장에 대한 요구도 있었다. 이들은 “A 공동생활가정 생활의 즉각적인 폐쇄 및 피해아동의 회복과 장기적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 사건을 계기로 지역의 장애인 수용시설에 대해 민관이 합동해 실태조사를 하고, 장애인 수용시설과 약물 오남용 실태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소득층과 노인,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의 주거환경 및 대피환경 전수조사도 요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등 집단감염병의 확산 방지와 서비스 공백 최소화를 위해 집단 수용 시설 내 의심 증상 발생 시 우선적인 검사를 실시해 줬으면 한다”며 “거동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담당자가 방문해 집을 방문해 검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외에 정신장애 당사자의 생존권 보장 문제 역시 해결해달라는 요구도 있었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이해를 하고 맞춰 주려고 충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다만,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예산 확보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 이외에도 이들이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시간을 갖고 더 기다려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