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은 요즘 가장 인기를 모으고 있는 중고거래 앱으로, ‘당신 근처의 마켓’이라는 뜻이다.

한때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가 독주하던 중고거래 시장에서 서비스 시작 5년 만에 월간 실 이용자 수(MAU) 800만명을 끌어모아 압도적인 1위를 하고 있다.

김용현·김재현 공동대표가 카카오 재직 시절 접한 사내 거래 게시판에서 영감을 얻어 2015년 7월 창업했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용인시 수지구에서 시작해 2018년 1월부터 전국 단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격적인 성장은 지난 해부터였다. 2018년 8월만 해도 100만명 수준이었던 당근마켓 MAU는 1년도 되지 않아 3배로 늘어났고, 올해 4월엔 700만명을 넘겼다.

현재 국내 중고거래 앱 중에서는 독보적인 1위, 커머스 앱 중에선 쿠팡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당근마켓의 가장 큰 장점은 ‘동네 기반 직거래’에서 오는 신뢰다. GPS 기반 지역 인증 후 거주지 기준 반경 2~6㎞ 안에서만 거래가 가능하도록 제한한 것이 높은 소비자 신뢰로 돌아왔다.

또 당근마켓의 경우 같은 동네에서 당사자 얼굴을 직접 보고 물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기존 택배거래에서 생길 수 있는 사기의 위험을 방지했다. 소위 ‘업자’라고 불리는 전국 단위 전문판매업자 거래를 공지능(AI)을 활용해 걸러낸 것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당근마켓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동네생활’에선, 동네 숨은 맛집이나 믿을 만한 병원, 맛있는 반찬가게 등을 소소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당근마켓이 가까운 이웃 간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동네 생활 플랫폼으로 성장해가고 있다는 방증이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