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군위군 고로면 화북리에는 천년고찰 인각사(麟角寺)가 있다. 신라 선덕여왕 11년 의상대사가 창건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경내에는 보물 428호인 보국국사탑과 비가 있다. 이 사찰이 더 유명한 것은 고려시대 승려 일연이 생애 마지막 5년을 이곳에서 보내며 삼국유사를 집필 완성했다는 역사적 사실 때문이다.

승려 일연은 경북 경산에서 태어났다. 어린 나이로 출가해 40대에 대선사, 70대에는 국사로 봉해진다. 불교가 국교였던 당시 국가의 스승인 국사로 봉해진 것만으로 그의 종교적 위치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그가 저술한 삼국유사는 김부식이 편찬한 삼국사기와 더불어 우리나라 현존의 고대사 책으로서는 최고의 가치가 있다.

삼국사기가 신라, 고구려, 백제의 정사(正史)를 기록했다면 삼국유사는 3국의 야사(野史)를 수록한 서적으로 우리나라 고대사를 이해하는데 두 서적은 쌍벽을 이룬다. 특히 삼국유사에는 한국의 고대신화와 설화, 향가 등이 집대성돼 고대 민간역사를 이해하는 소중한 자료다.

최근 군위군은 인각사가 위치한 고로면을 삼국유사면으로 명칭을 바꾸기로 했다. 삼국유사의 산실이자 삼국유사의 고장임을 더 널리 알리자는 의도다. 한 고장의 이름을 바꾸는 것이 행정 절차상 쉽지 않으나 군은 주민투표를 거쳐 압도적 찬성으로 면의 고유명칭을 변경키로 한 것이다. 주로 방향과 위치 등을 따져 붙이는 우리나라 읍면동 명칭 명명에 비해 용기 있는 결정이라 하겠다. 북면, 서면 등과 비교하면 훨씬 유래 있고 진취적 방식이다.

국내서는 방랑시인 김삿갓의 묘가 있는 강원도 영월군이 2009년 김삿갓면으로 개명한 사례가 있다. 삼국유사면처럼 내 고장의 역사를 담은 마을 명칭이 더 많이 생겨나면 우리 고장 역사를 아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