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가 1년이나 남은 검찰총장을 향한 여당 인사들의 융단폭격이 눈 뜨고 못 볼 지경에 이르고 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지적처럼 거의 ‘인민재판’ 수준이다. 많은 이들이 ‘검찰독립’을 걱정하고, 민주주의의 파괴를 염려한다. 여권이 무엇을 노리는지는 온 국민이 다 안다. 오만방자한 권력은 머지않아 부러지고 만다는 만고의 진리를 왜 무시하는지 모르겠다. 어렵게 구축한 검찰의 정치 중립 위상이 무너지지 않도록 할 방책이 시급하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한명숙 불법정치자금 수수 사건’ 수사 과정에 검찰의 위증 교사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한 조사를 두고 윤 총장을 향해 연일 날을 세우고 있다. 추 장관은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주최 초선의원 혁신포럼 강연에서 “윤 총장이 내 지시의 절반을 잘라먹었다”고 직격탄을 쐈다. 홍익표 의원은 한 라디오방송에서 “윤 총장이 법무부 장관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것은 행정체계를 거스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최고위원회의에서 독립성 침해 비판을 반박했고, 김남국 의원은 “윤 총장은 추 장관의 말을 아예 무시한 것”이라고 거들었다. 이쯤 되면 여권의 ‘윤석열 찍어내기’가 총체적으로 펼쳐지는 셈인데, 민주당의 지나친 점령군 행세는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추 장관에 대해 “지금까지 검찰총장과 법무장관 사이에 이렇게 과도한 말이 오고 가는 것은 처음 본다”며 “인성의 문제라고 본다”며 날카롭게 비판했다.

윤 총장과 측근들은 사실 문재인 정권 초기 대표적인 친여인사들이다. 그런데, 단지 청와대를 건드렸다는 이유로 무자비하게 찍어대는 전형적인 토사구팽(兎死狗烹) 참상을 보면서 격세지감을 느낀다. 우여곡절 끝에 이나마 갖춘 ‘검찰권 독립’의 공든 탑이 조만간 무너지게 생겼다. 진중권의 표현처럼,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다른 나라에서는 절대로 볼 수 없는 광경’이 펼쳐지고 있다. 이런 현상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근본 방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을 향해 “서로 협조하라”고 했다는 소식은 아무래도 가짜뉴스였던 모양이다.